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사기죄로 4년형 받은 니콜라 창업자
우세현 기자
2023.12.19 08:30:20
수소트럭 주행 영상으로 투자자 속인 트레버 밀튼, 유죄 판결
이 기사는 2023년 12월 19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니콜라 홈페이지

[딜사이트 우세현 기자] 잡혀버린 봉이 김선달


니콜라의 창업자 트레버 밀튼이 법정에서 4년형 및 100만 달러의 벌금을 선고받았습니다. 니콜라의 수소전기트럭에 대해 투자자들을 속였다는 사기 혐의 때문입니다. 이 기업은 수소트럭의 주행을 시연하면서 실제로는 무동력인 차량을 언덕에서 굴러 내려가게 하는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이 때문에 국내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현대판 '봉이 김선달'이라는 별명까지도 얻었죠. 이랬던 니콜라의 사기 행각이 결국에는 법의 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밀튼이 법정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닌데요. 그는 지난해 10월에 두 건의 전산 사기와 한 건의 증권 사기 혐의에 대해서도 유죄 판결을 받은 바 있습니다.


솜방망이 처벌?

관련기사 more
'대표 구속' 숨긴 누리플렉스, 개미만 '멘붕' 위기의 니콜라, 파트너십 효과 있을까? 니콜라의 참담한 실적 니콜라 30%대 급등, 왜?

4년 형을 선고받기는 했지만, 법정은 밀튼이 항소를 비구속 상태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당초 검사 측이 요구했던 형량은 11년이었는데요. 이들은 엘리자베스 홈즈의 사기 건이 11년형을 선고받았던 점을 그 근거로 들었죠. 또한 이들은 밀튼이 자신의 잘못을 조금도 뉘우치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며 법원의 사안을 더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주장했어요.


급락한 주가


니콜라의 주가는 18일(현지시간) 9.62% 하락했습니다. 밀튼이 니콜라 CEO에서 내려온 지는 오래되었지만, 그럼에도 창업자의 구형 소식은 주가에 영향을 주기에 충분했던 것 같습니다. 이 기업의 주가는 10거래일 연속 1달러를 하회하고 있는데요. 또 한 번 상장폐지 위기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