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SK에코엔지니어링, 부산 노후 열병합발전 연료전환 추진
김호연 기자
2023.11.28 14:43:42
부산패션칼라산업협동조합과 MOU…
류재영 SK에코엔지니어링 Gas&Power사업 담당임원(왼쪽)과 김병수 부산패션칼라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이 부산 사하구 부산패션칼라산업협동조합에서 진행한 MOU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SK에코엔지니어링)

[딜사이트 김호연 기자] SK에코엔지니어링이 부산지역 산업단지 내 노후 석탄 열병합발전소의 연료전환 사업을 추진한다.


SK에코엔지니어링은 지난 27일 부산 사하구에 위치한 부산패션칼라산업협동조합에서 '노후 산업단지 저탄소 전환 및 분산 에너지 구축 사업화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류재영 SK에코엔지니어링 Gas&Power사업 담당임원, 김병수 부산패션칼라산업협동조합 이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부산패션칼라산업단지는 1990년에 조성된 7만6000평 규모 산업단지로 50여개 섬유 염색·가공업체가 입주해 있다. 산업단지에 열과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열병합 발전소도 구축돼 있다. 다만 석탄(연료용 유연탄)을 발전 연료로 쓰고 있어 연료전환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 저감의 필요성을 꾸준히 지적 받았다. 부산패션칼라산업단지가 배출하는 연간 14만톤 수준의 온실가스 중 열병합발전소가 차지하는 비중은 90%에 이른다.


SK에코엔지니어링과 부산패션칼라산업협동조합은 이번 협약으로 조합 내 설치된 노후 석탄 열병합 발전소 연료전환을 위한 에너지 솔루션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해 협력한다. 최적의 중소형 분산전원 중심의 친환경 솔루션을 찾고 상호 정보 교환, 기술개발, 투자자금 확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의 폭을 넓혀간다.

관련기사 more
SK에코플랜트, 각자대표 체제…IPO 성공 강한 의지 SK에코플랜트, 장동현 부회장 각자대표 신규 선임 현대건설 "SK온 서산 3공장, 공사중단 통보받아" 뉴지오호닉사업, 서울 1.8배 캐나다 국유지 사용 승인

이번 프로젝트에서 SK에코엔지니어링은 '분산형 열병합 발전 솔루션'을 적용한다. 석탄, 벙커씨유 등 화석연료 기반 산업용 에너지 사업장에서 온실가스 배출량, 전력 소모량 현황 등을 진단하고, 수소 혼소 기반의 소규모 열병합 발전소로 바꾸는 작업이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효율화를 실현할 수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류재영 SK에코엔지니어링 Gas&Power사업 담당임원은 "이번 협약은 유연탄 중심 열병합 발전소의 성공적인 연료 전환을 통해 탄소중립에 기여하고 에너지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유사한 노후 사업장을 대상으로 고효율·친환경 분산 전원 제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