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샘 알트먼의 귀환, 오픈AI 이사회는 어떻게 바뀔까?
심두보 기자
2023.11.23 08:30:19
CEO 복귀한 샘 알트만…이사회 구조 변경, 거버넌스도 재정비?
이 기사는 2023년 11월 23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오픈AI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알트먼 복귀로 끝난 드라마


샘 알트먼이 오픈AI의 CEO로 돌아옵니다. 불과 5일 만의 일입니다. 이번 그의 복귀 과정에서 가장 두드러진 행동에 나섰던 인물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사티아 나델라 CEO입니다. 그는 혼란 속에서도 샘 알트먼을 공개적으로 지지했으며, 아예 마이크로소프트로 영입하고자 했거든요.


이번 사태로 인해 오픈AI는 더 단단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사회와는 달리 오픈AI의 직원들은 대부분 샘 알트먼을 지지했습니다. 상업성을 두고 벌어진 이번 대립을 통해 오픈AI의 전략적 방향도 대략 정해진 것으로 보이고요. 즉, 오픈AI는 리더에 대한 신뢰도를 확인했으며, 광의의 전략적 방향도 정하게 된 것입니다.


이사회는 어떻게 될까?

관련기사 more
뉴욕타임스가 오픈AI를 고소한 이유는? '악재를 호재로!' 샘 알트먼 영입한 마이크로소프트 오픈AI에서 쫓겨난 샘 알트먼? 오픈AI, GPT-4 터보 발표

그렇다면 이번 사태를 촉발한 오픈AI의 이사회는 어떻게 될까요? 이사회 구조는 변경될 것으로 보입니다.


22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등 복수의 외신에 따르면, 새로운 오픈AI의 초기 이사회는 세일즈포스(Salesforce)의 전 공동 CEO였던 브렛 테일러가 맡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 재무부 장관인 래리 서머스와 쿼라(Quara)의 공동 창립자 겸 CEO인 아람 디엔젤로도 이사회에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람 디엔젤로는 기존에도 이사회 멤버였습니다. 그리고 이외의 다른 기존 이사회 멤버들이 그대로 잔류할지는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오픈AI의 외부 최대 주주인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AI의 주요 전략적 움직임이 발목 잡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오픈AI 이사회에 요청할 사안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즉, 거버넌스의 재정비를 추진하고 있는 거죠. 블룸버그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사회의 규모를 키우고 멤버에게 요구되는 경험 수준을 높일 것을 오픈AI에 요청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 나아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인사를 오픈AI 이사회에 참여시킬지 여부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주가 오른 마이크로소프트


오픈AI 최대주주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22일(현지시간) 1.28% 오른 377.85달러에 정규 장을 마쳤습니다. 이 기업의 주가는 최근 1개월 동안 약 15% 오르며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