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삼성물산 상사, 트레이딩·태양광에 웃었다
최보람 기자
2023.10.25 17:20:45
해외운영사업↑·美 태양광 매각 이익 덕에 매출 감소에도 영업익 '쑥'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삼성물산 상사부문이 올 3분기 트레이딩사업의 외형이 축소된 가운데서도 수익성 제고에 성공했다. 해외운영사업 및 트레이딩 마진이 제고됐고 그간 공 들여 온 친환경 사업에서 재미를 본 결과로 분석된다.


25일 삼성물산에 따르면 상사부문의 올 3분기 매출은 3조254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2% 감소했다. 이는 팬데믹 기간 호황을 맞았던 트레이딩사업의 매출이 일부 줄었고 경기침체 등의 이유로 반도체 등 소재 및 소비재사업도 좀처럼 기를 펴지 못한 결과다.


사업부별로 보면 화학트레이딩 매출은 1조38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6.3% 줄었고, 철강트레이딩은 8.5% 감소한 1조4260억원을 기록했다. 이어 에너지사업부는 910억원에서 760억원으로 16.5%, 소재사업부는 1조2150억원에서 7140억원으로 41.2% 각각 감소했다.


외형과 달리 수익성은 큰 폭으로 성장했다. 삼성물산 상사부문의 올 3분기 영업이익은 89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8% 급증했다. 기존 사업부문의 마진이 유지 및 일부 상향된 영향이다. 이밖에도 삼성물산 상사부문은 친환경사업(미국 태양광사업 매각이익, 온타리오 풍력발전소 지분법이익)에서 발생한 수익을 통해 전사 순이익 증대에도 기여했다.


삼성물산 상사부문 관계자는 "철강 물량 감소 등으로 매출이 하락했다"며 "운영사업장 및 트레이딩수익 개선으로 전년동기 대비 영업이익을 개선했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삼성물산 상사부문, '태양광 개발사업' 두 토끼 잡는다 삼성물산 상사부문, '태양광' 수익성 방어 일등공신 삼성물산 상사부문 대표에 이재언 신임 사장 삼성물산 건설, 3Q 실적효자는 해외일감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