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신풍제약 오너 2세, 지배력 강화 후폭풍 '주목'
최홍기 기자
2023.10.23 08:08:58
지주사 전환 등 통해 장원준 사장 중심 편제됐지만 법적 리스크 '찬물'
이 기사는 2023년 10월 19일 15시 3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신풍제약의 안산시 반월공단 내 제3공장 전경. (사진=신풍제약 홈페이지 캡처)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장원준 송암사 사장이 신풍제약의 지배력을 강화하는데 성공했지만 때 아닌 후폭풍에 몸살을 앓고 있다. 지주사 체제 전환을 촉매제 삼아 2세 경영 시대를 본격화했지만 지분확보를 위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혐의로 기소되는 등 악재도 생긴 까닭이다. 업계는 재판 결과에 따라 장원준 사장의 경영활동에 적잖은 타격이 생길 것으로 관측 중이다.


신풍제약의 지배구조는 단순한 형태를 띄고 있다. 올 상반기 기준 신풍제약은 산하 에스피바이오과 에스피인터내셔널 등의 종속회사를 두고 있으며 지주사인 송암사를 모회사로 두고 있다. 


신풍제약의 최대주주는 송암사(24.2%)며 오너 2세인 장원준 사장 등 특수관계자 지분 총합은 24.43%다. 이외 장 사장의 넷째누나인 장지이씨 및 특수관계자 지분이 7.19%, 자기주식 7.01%로 구성돼 있다. 송암사의 경우 최대주주인 장 사장(72.91%)을 필두로 친인척인 민영관 씨가 14.1%, 모친인 오정자 여사가 7.2%를 보유하는 등 오너일가가 지분 100%를 갖고 있는 가족회사다. 즉 오너일가가 송암사를 통해 신풍제약 등을 지배하는 구조다.


이 같은 지배구조가 구축된 것은 장 사장의 역할이 컸다. 창업주 고(故) 장용택 회장 외아들인 장 사장은 2004년 입사 이후 5년 만인 2009년 신풍제약 대표 자리에 올라 회사를 이끌었으나 지배력 강화라는 숙제를 늘 안고 있었다. 실제 그는 지주사 전환 전인 2015년까지만 해도 지분율이 10%대에 불과했다. 지배력을 추가 확보하기 위해선 당시 개인 2대 주주였던 모친 등으로부터 증여를 받아야 했는데 세금 문제가 부담이 됐다. 이런 상황에서 장 사장은 2011년 회사 분식회계와 리베이트 문제에 연루되며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나며 회사 장악에 고전을 면치 못했다.

관련기사 more
'벼랑 끝' 삼성제약, 알츠하이머 치료제에 승부수 '3년 연속 적자' 신풍제약 어쩌나 신풍제약,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중단하나 신풍, 피라맥스 생산설비 증설 나선 배경은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장 사장은 2015년 말 부동산 임대업을 영위하는 '송암사'를 설립했고, 이듬해(2016년) 부친인 장용택 회장이 별세하자 지주사 체제 전환을 공표, 본인과 모친 등 일부 오너일가가 보유 중이던 신풍제약 지분(42.7%)을 송암사에 현물출자 해 현재와 같은 지배구조를 구축했다.


당시 신풍제약은 지주사 체제 전환에 따른 책임경영을 강화해 글로벌 제약사로의 도약하겠다 밝혔지만, 이는 결과적으로 장 사장의 지배력 강화와 함께 경영복귀의 단초가 됐다. 그의 주도 하에 송암사가 2020년 이플라스크라는 바이오기업을 설립했고, 2021년에는 신풍제약 주식 일부를 현금화 해 바이오기업에 투자도 한 까닭이다.


하지만 장 사장은 현재 비자금 조성 혐의로 검찰에 기소되는 등 또다시 악재와 직면한 상태다. 그는 지분 승계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2008년 4월부터 2017년 9월까지 허위 거래 기록을 남기는 방식으로 약 92억원 규모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이를 회사 지분 확보에 활용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장 사장 측은 해당 금액 중 58억원에 대해 부친이 조성한 금액으로 자신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재판 결과를 지켜봐야하는 상황이지만 혐의 전체를 부인하지 않고, 일부만 부인하고 있단 점 등을 고려하면 지주사 체제전환 등 2세경영을 본격화한 장 사장의 행보에 찬물을 끼얹을 것이란 게 업계의 전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장 사장이)실질적인 경영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상황인데도 해당 리스크가 발생한데 따라 신풍제약 의사결정 등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며 "기대를 모았던 코로나19 치료제 피라맥스정의 임상3상 탑라인 결과조차 실패로 귀결된 상황에서 (재판 결과에 따른) 오너 부재는 아무리 전문경영인 체제라고 하더라도 치명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신풍제약 관계자는 "장원준 사장과 관련된 내용은 아직 재판 중인 사안이라 언급할 만한 내용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