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하범종 사장 "구광모 회장 승계가 선대회장 유지"
김가영 기자
2023.10.06 11:45:16
구광모 회장 vs 세모녀 첫 변론기일…하범종 사장 증언 두고 입장 엇갈려
이 기사는 2023년 10월 06일 09시 0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LG가 상속 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상속을 놓고 이달 5일 열린 첫 변론기일에서는 고(故) 구본무 전 LG그룹 회장의 유지(遺旨)가 담긴 메모를 세 모녀와 구광모 LG그룹 회장 모두 확인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서울서부지법 제11민사부(박태일 부장판사)는 이날 구광모 회장의 어머니 김영식씨와 여동생 구연경 LG복지재단대표, 구연수씨 등 세 모녀가 제기한 상속회복청구소송 첫 변론기일을 진행했다. 세 모녀는 고 구본무 전 회장의 유지가 담긴 문서를 확인한 시기와 법적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제척기간을 두고 구 회장과 입장차를 보여왔다.


이날 법정에는 하범종 LG 경영지원부문장 사장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하 사장은 ㈜LG 이사회 구성원이며 2018년 6월 구 회장의 취임 전부터 LG그룹 재무를 책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구 선대회장 별세 전후로 그룹 지주사인 ㈜LG의 재무관리팀장을 맡아 그룹 총수 일가의 재산 관리와 상속 분할 협의 등을 총괄하기도 했다.


하 사장은 "구본무 선대 회장은 구광모 회장에게 승계해야 한다고 했다"라며 "당시 구광모 회장의 지분이 부족하니 경영재산을 모두 구광모 회장에게 넘기겠다고 말씀했다"라고 증언했다. 이어 "이러한 말씀을 들은 다음날 내용을 출력해 구 선대회장의 자필서명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more
경영권 상관없다던 LG家 세모녀 결국 '지분 욕심' LG家 야구 사랑, 29년만에 구광모 회장이 '결실' '1등 DNA'를 되찾아라 LG전자, B2B에 집중...3Q 실적도 컨센서스 상회

다만 해당 문서는 선대 회장의 유지가 담긴 메모일 뿐 법적 효력을 가진 유언장은 아니었다는 설명이다. 이 때문에 2018년 상속절차 당시 구광모 회장과 세 모녀에게 모두 메모를 보여주며 재산 분할에 대한 협의 과정을 거쳤다고 증언했다. 해당 메모는 상속절차가 마무리된 후 실무진이 폐기했기 때문에 현재는 확인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세 모녀 측은 이와 같은 메모를 확인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법적 효력이 없다고 해도 선대 회장의 유지가 담긴 메모인데 손쉽게 폐기했다는 점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하 사장은 "당초 선대 회장의 유지대로라면 구광모 회장에게 주식 등 모든 경영재산이 상속돼야 하지만 상속절차 과정에서 원고 측이 아쉬움을 표했기 때문에 재산을 어느 정도 나누게 된 것"이라고 전했다. 


구광모 회장과 세 모녀는 지난 2018년 11월 상속재산 분할에 대한 합의를 완료했고 이에 대한 합의서를 작성했다. 


이에 따라 고 구본무 전 회장의 유산은 LG그룹의 지주사인 ㈜LG 주식 지분 11.28%를 포함해 2조원 규모다. 구광모 회장은 ㈜LG 지분 11.28% 중 8.76%를 받았다. 구연경 대표와 구연수씨는 각각 ㈜LG 주식 2.01%와 0.51%를 받았다. 여기에 김씨와 두 딸은 금융투자상품과 부동산, 미술품 등을 포함해 5000억원 규모의 유산을 받았다.


상속 분쟁은 구 회장의 경영권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 사안인 만큼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합의서가 없을 경우 현행 상속법상에선 생존 배우자는 1.5를 받고 자녀들은 똑같은 비율인 1로 상속받는다. 


2018년 11월 작성된 합의서가 존재하는 만큼 세 모녀가 승소할 가능성이 높지 않아 보인다. 그러나 구광모 회장 입장에서 최악의 경우 일반적인 상황을 적용하면 구 회장의 보유 지분율이 기존 15.95%에서 9.7%로 줄어든다. 김 여사와 두 여동생의 지분은 14.09%로 증가하게 된다. 


한편 다음 변론 기일 내달 16일 오후 2시30분 서울서부지법에서 열릴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관련종목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