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전자
실전 사례로 배우는 '챗GPT 활용법'
이진철 기자
2023.09.15 13:59:14
인터넷 이후의 최고의 혁신, 인공지능 챗GPT '진짜 활용법'

[딜사이트 이진철 기자] 생성형 인공지능 챗봇(chatbot)인 챗GPT의 사용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며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챗GPT는 이미 우리 곁에 깊숙이 파고 들어와 있다. 챗GPT를 통해 일일이 정보를 검색하고 읽고 편집하는 수고를 할 필요가 없어졌다. '대화(chat)'로 물어보면 인터넷상의 모든 정보를 종합해서 '대화'로 답을 알려준다. 인공지능시대 이전에 불가능했던 다양한 일들이 가능해졌다.


새책 '챗GPT 활용법'(사진)은 인터넷 이후의 최고의 혁신, 인공지능 챗GPT 진짜 활용법을 소개한다. 실전 사례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풀어가는 이 책은 초보자들이 챗GPT를 잘 사용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는 좋은 길잡이다. 현실성 있는 스토리로 풀어나가 지루함이 적고, 각자의 개성에 맞게 활용 방향을 잡기에 좋다.


이 책은 챗GPT의 모든 것을 6하 원칙에 의해 체계적으로 해부하고 있다. 1장 (Who)에서는 챗GPT의 정의와 경쟁 제품을 알아보고, 2장(What)에서는 챗GPT의 기능과 취약점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3장 (Why)에서는 왜 필요한지 활용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4장 (How)에서는 챗GPT 사용법와 빙 챗GPT 사용법, 프롬프트 지니, 모바일APP 과 관련한 설명과 어떻게 질문하고 챗GPT를 비서로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5장 (Where)에서 창업조사, 영어수업, 사업계획서, 개발 제안서, 연설문 작성, 프로그램 코딩, 자금관리, 과제 리포트 등 실전 8가지 사례를 통해 올바른 활용 방법을 제시한다. 

관련기사 more
초거대 AI 디지털 플랫폼 레볼루션 구독모델로 돈 좀 벌어볼까 직장인도 부자가 될 수 있는 '월급세팅법' 김앤장 조세쟁송그룹, '조세실무연구14' 발간

마지막 6장 (When)에서는 챗GPT의 기술적 오류, 사회적 규제 등 이슈와 거대해진 AI시장, 구글 바드 사용법, 공룡들의 전쟁 등 발전 방향 등 향후 전망에 대해 예측했다. 특히 '챗GPT는 주가 예측이 가능할까?' 등 흥미있는 주제들을 팁(TIP)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삼성SDS 임원 출신 김영안 전 단국대 교수, 전 교육부 관료 출신 김재금 부총장, 정보미디어 전공의 류승열 청운대 교수가 공동으로 집필했다. 


김영안 교수는 삼성SDS 임원을 거쳐 단국대 정보미디어 대학원장, 정보처장으로 재직한 바 있다. 저서로는 '삼성처럼 회의하라'. '삼성신화의 원동력, 특급인재경영' '직로 비행' 등이 있다. 


김재금 우즈베키스탄 한국국제대 부총장은 미국 미주리주립대 교육정책학 박사로 제36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교육과학기술부 기획총괄담당관, 대학선진화 과장, 평생학습정책과장, 교육부 대학정책과장, 대변인, 서울시 교육청 기획조정실장 등을 지냈다. 


류승열 교수는 청운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SK C&C에서 리비아 등 다수의 해외 IT 프로젝트 컨설팅을 수행한 바 있으며 챗GPT를 활용해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자들은 챗GPT 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 매우 편리하고 유용하지만, 부작용 또한 적지 않다고 말한다. 잘못 사용하면 도리어 큰 낭패를 볼 수도 있다고 조언한다. 그러기 때문에 필요한 사람이 목적에 맞게 적절히 활용해야만 한다고 말한다. 특히 잘 활용하는 것은 단순히 사용하는 것과 다른 문제로 챗GPT의 유용성과 한계를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농협은행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