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한화리츠, 첫 사령탑 교체…변호사 출신 진두지휘
범찬희 기자
2023.09.06 06:25:14
채온 본부장 신규 선임, 1100억원 규모 차입금 차환 해결책 모색
이 기사는 2023년 09월 05일 16시 4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한화자산운용의 새 먹거리가 될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 비즈니스가 전환점을 맞게 됐다. 한화리츠 상장을 이끈 주역인 박성순 본부장의 뒤를 이어 변호사 출신인 채온 본부장이 지휘봉을 잡았다. 채 본부장을 중심으로 리세팅된 리츠사업본부가 오는 11월 도래하는 1100억원 규모의 리파이낸싱(재융자)에서 어떤 선택지를 꺼내들지 집중된다.


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화자산운용은 최근 신임 리츠사업본부장으로 채온 전 리츠투자팀장을 선임했다. 이번 인사는 지난 1일 이뤄진 한화자산운용의 조직 개편의 일환에서 이뤄졌다. 채 신임 본부장은 부동산투자본부장으로 자리를 옮긴 박성순 전 본부장의 뒤를 이어 한화리츠의 운용을 전담한다.


지난 3월 유가증권시장에 입성한 한화리츠는 스폰서리츠로서 계열사 사옥을 기초자산으로 두고 있다. 한화손해보험 여의도 사옥을 비롯해 ▲한화생명보험 사옥 ▲한화생명보험 평촌사옥 ▲한화생명보험 중동사옥 ▲한화생명보험 구리사옥을 거느리고 있다. 우량 임차인을 두고 있는 만큼 매년 2번(4월·10월)의 결산을 통해 연간 6% 후반대의 배당률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화리츠의 수장이 바뀐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한화리츠는 지난 2021년 연말에 리츠사업본부가 꾸려진 이래 박 전 본부장이 줄곧 진두지휘해 왔다. 지난해 6월 본부원이 대거 교체되는 가운데서도 박 전 본부장은 자리를 지키며 한화리츠 상장을 도맡아왔다. 당시 리츠사업본부의 새 구성원으로 합류한 멤버 중 한명이 채 본부장이다. 채 본부장은 한화자산운용에서 국내부동산투자팀장으로 근무하던 도중 박 전 본부장을 도와 한화리츠 상장을 추진할 중책을 부여받았다.

관련기사 more
한화자산운용, '아동 놀권리' 증진사업 후원 주택도시기금 앵커리츠, 1550억 한도증액 "회사채 메리트 적어, 리파이낸싱 최적 솔루션 고민" 한싹, 내달 코스닥 상장…"ICT 융합보안 시장 주도"

채 본부장은 금융인이자 법조인이기도 하다. 채 본부장은 서울대 법과대학 사법학과를 졸업한 법학도로 변호사(사법연수원 39기)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한화자산운용 합류 전에는 현대증권(현 KB증권)을 거쳐 한화생명에서 대체투자사업부, 디지털팀, 투자전략본부 소속으로 일했다. 채 본부장이 자본시장에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리게 된 건 지난 3월 IPO(기업공개)에 맞춰 열린 기자간담회가 계기가 됐다. 당시 채 본부장은 박 전 본부장과 함께 한화그룹의 1호 리츠를 향한 시장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역할을 했다.


특히 이번 인사는 1100억원 규모의 리파이낸싱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단행된 것이라 더욱 주목된다. 


한화리츠는 오는 11월에 5.56% 금리로 SC은행(752억원)과 한화손해보험(348억원)으로부터 일으킨 선순위 담보부 대출 만기가 도래한다. 현재 채 본부장을 필두로 전열을 정비한 5명의 리츠사업본부 구성원들은 회사채 발행과 대출 만기 연장 등 자금조달 루트를 고심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화자산운용 관계자는 "이자비용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