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유유제약, 유유건강생활 합병 '일석이조'
최홍기 기자
2023.07.19 10:25:05
사업역량 제고와 함께 '오너' 유원상 대표 부담 해소 효과
이 기사는 2023년 07월 18일 15시 3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유유제약)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유유제약이 부진을 면치못하던 유유건강생활을 흡수합병하면서, 유원상 대표 또한 수혜를 누릴 전망이다. 이 회사가 유 대표의 '개인회사'였던 까닭이다. 유유제약은 유통망 확대 등 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설 수 있게 됐고, 유 대표 입장에선 자본잠식이었던 개인회사를 수십억원에 넘긴데 따른 리스크 해소와 안정적인 지배력 제고 효과까지 누리게 됐단 게 업계의 분석이다.


유유제약은 지난 4일 관계사였던 유유건강생활과의 합병작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공시했다. 유유제약은 이번 합병으로 기존 병원과 약국 유통망에 유유건강생활이 보유한 온라인 유통·판매 채널을 추가해 매출 증대 등 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는 입장이다. 또한 유유건강생활이 유유제약 보통주 16만8251주를 보유하고 있었던 만큼 자사주 매입효과까지 얻게 됐다는 설명이다.


유유건강생활은 체지방 감소 건강기능식품 '포모라인L112' 등 다양한 상품을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중 '포모라인L112'의 경우 2018년 롯데홈쇼핑을 시작으로 CJ온스타일,현대홈쇼핑, NS홈쇼핑 등 주요 홈쇼핑 방송을 통해 현재까지 누적 판매액 500여억원을 기록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유유제약 관계자는 "이번 흡수합병으로 유유제약의 자사주 보유 수량도 기존 88만1427주(5.01%)에서 104만9678주(6.09%)로 증가하게 되면서 10억여원 상당의 자사주 매입 효과도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수익성 악화' 유유제약, 박노용 대표 연임은 8일 딜사이트에스 추천주 '겹악재' 유유제약, 유원상 대표 진땀 적자에도 배당 유지하는 유유제약, 이유는?

다만 업계에서는 이 회사가 사실상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던 오너 3세인 유 대표의 개인회사였단 점에서 오너일가 주머니부터 챙겨줬단 반응이 나오고 있다. 실제 유유건강생활은 유 대표 가족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던 개인회사로 2013년 설립됐다. 대표이사는 그의 부인인 송정윤 씨가 맡아왔고, 유 대표는 사내이사로 경영에 참여해왔다. 이 회사는 2019년 매출액 88억원, 영업이익 12억원에서 2020년 매출액 64억원, 영업손실 10억원으로 적자전환 했다. 


이후 2021년 매출액만 42억원에서 지난해 37억원으로 11.9% 감소했고, 같은 기간 영업손실액은 9억원에서 12억원으로 악화됐다. 코로나 팬데믹 등 대내외 악재로 인해 수익성을 제고하지 못하면서 자본총계가 14억원을 기록해 자본금 25억원보다 적은 자본잠식 상태에 빠지기도 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유유제약은 지난해부터 이 회사 지분을 사들이며 오너일가 지원에 나섰다. 지난해 3월 유 대표 소유의 유유건강생활 주식 5만1900주(10%)를 약 3억원에 인수한 것이 대표적. 이어 유 대표 가족이 소유했던 나머지 지분율 90%를 약 13억원에 사들이기도 했다.  


유유제약 입장에선 이번 양사 합병으로 자사주 매입 효과까지 거두며 지배구조 또한 한결 단순화됐다. 기존 유유제약이 유유건강생활 지분 100%를, 유유건강생활이 유유제약 지분 1%를 보유하고 있던 구조를 청산하게 되면서다. 유유제약을 중심으로 유유메디컬스 등 계열사들을 거느리는 구조가 공고해진 셈이다. 게다가 유유제약이 부진한 오너 개인회사를 사들이고 합병한 데 따라 오너일가에게도 수십억원의 이득을 안겨주는 결과도 낳았다. 


이에 대해 유유제약 관계자는 "경기불황에도 온라인 유통사업은 최근까지 외형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며 "(오너일가 보유)지분매입도 비싼 금액에 사들인 게 아니다보니 오너일가 지원으로 보지 않고 있으며, 현재는 사업 역량강화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