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한-호 수소 동맹…"연 100만톤 그린 암모니아 공급"
김수정 기자
2023.07.13 15:11:37
고려아연 ·아크에너지 ·한화임팩트·SK가스 컨소시엄 출범
(왼쪽부터)스캇 스튜어트(호주 퀸즐랜드주 자원부장관), 다니엘킴(아크에너지 대표), 아나스타샤 팔라쉐이(호주 퀸즐랜드주 수상), 이종화(한화임팩트 전무), 천영길(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정책실장), 박기덕(고려아연 사장), 알렉산드라 시덜(주한 호주대사 대리), 이성모(SK가스 부사장).(제공=고려아연)

[딜사이트 김수정 기자] 고려아연과 고려아연의 호주 자회사인 아크 에너지(Ark Energy)는 한화임팩트, SK가스와 함께 결성한 '한∙호 컨소시엄'의 본계약(HoA, Head of Agreement)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컨소시엄은 2030년까지 호주로부터 연간 100만톤 이상의 그린 암모니아를 한국으로 수출하는 사업에 대한 공동검토를 목적으로 결성됐다.


아나스타샤 팔라쉐이 호주 퀸즐랜드 주 수상은 축사를 통해 "컨소시엄은 노스 퀸즐랜드와 동북아시아를 연결하는 새로운 녹색 에너지 수출 통로를 구축하고, 지역 사회의 번영을 촉진하며, 한국과 호주의 탈탄소화를 지원하고자 하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아크 에너지는 고려아연의 신재생 에너지 및 그린 수소 사업 분야의 구심점이 되고 있는 호주 자회사다. 수소 상용 모빌리티를 통해 디젤 연료를 대체하는 데 주력하는 SunHQ 실증사업을 추진중에 있고, 이를 기반으로 퀸즐랜드 주 북부 재생 에너지 구역(QREZ) 내 최대 발전 용량 4000MW 이상을 갖춘 1900㎢ 규모의 콜린스빌 그린 에너지 허브(Collinsville Green Energy Hub)를 조성해 대규모 그린 수소 및 그린 암모니아 생산시설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고려아연, "2050년 RE100·탄소중립 동시 달성"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신재생 ·그린수소 시장서 승산" 고려아연, 저탄소 경영 속도 고려아연 '결전의 날' 주총, 관전 포인트는

고려아연은 우리나라의 2050 탄소중립 달성 및 수소경제 활성화를 통한 에너지 안보 이슈 해결에 기여하고자 호주 신재생에너지 개발자산(9GW 규모)을 기반으로 대규모 그린 수소를 생산하고, 운송이 용이한 암모니아 형태로 변환하는 플랜트를 구축하기 위한 절차를 밟아 나가고 있다.


박기덕 고려아연 사장은 "오늘의 이 행사를 통해 한∙호 컨소시엄이 본궤도에 올라 의미가 크다"며, "고려아연은 주요 그린 암모니아 생산국이자 수출국으로서 호주의 잠재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컨소시엄 기업 들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WM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