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신약 위기를 지배력 강화로…이두현式 매직 '눈길'
최홍기 기자
2023.06.22 08:19:17
①개인회사와 비보존 계열사간 상호출자 활용해 공고한 지배구조 확보
이 기사는 2023년 06월 21일 16시 0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자료=딜사이트)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이두현 비보존그룹 회장이 창립 15년 만에 그룹 지배구조 최정점에 섰다. 2017년까지만 하더라도 지분이 10%도 채 되지 않았으나, 자신의 개인회사를 활용한 인수합병(M&A)과 상호출자, 유상증자 참여로 확고한 지배력을 구축한 까닭이다. 그간 자금확보 차원에서 최대주주자리까지 내줬던 이 회장은 경영권을 확보하면서 신약개발(R&D)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비보존그룹의 지배구조는 올 들어 매우 단순해졌다. 이두현 회장이 투자컨설팅업을 영위하는 개인회사 볼티아(83.05%)를 통해 그룹 전반을 지배하는 구조를 구축한 것. 볼티아는 비보존제약 최대주주로 특수관계자 포함 총 42.98%를 보유 중이며, 비보존제약이 비보존(23.96%)을 위시로 화장품 기업인 스피어테크와 편안세상텔레콤(39.92%), 해외법인 2곳 등을 거느리고 있다.


사실 2019년까지만 해도 비보존그룹에 대한 이 회장의 지배력은 굉장히 불안정했다. 창립 때부터 비마약성, 비소염제성 진통제 후보물질인 'VVZ-149(오피란제린)' 개발을 위해 외부 자금을 적잖이 끌어들였기 때문이다. 실제 이 회장은 2008년 '비보존'을 창립하며 신약개발에 나섰다. 자금확보가 시급했던 그는 외부 투자자들에게 손을 벌리기 시작했다. 2014년 에스텍파마가 비보존과 '비마약성 진통제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비보존 지분 57만 1429주(9.18%)를 취득한 게 대표적이다.


에스텍파마는 이듬해(2015년) 123억원을 들여 비보존 지분 139만2771주(22.4%)를 추가 획득해 최대주주에 올랐다. 하지만 2016년 텔콘이 260억원을 투자해 비보존 주식 199만주(31.8%)와 신주인수권증권 200만주를 취득하면서 에스텍파마를 제치고 최대주주에 올라서며 또다시 경영권 주체가 변경되는 불안정한 상황이 이어졌다.

관련기사 more
비보존제약, 계속되는 잡음에 '진땀' 화장품 사업도 결국 철수? 쪼그라드는 '모태사업' 정리한다 비보존 헬스케어, 오피란제린 외용제 2상 IND 신청 완료 外

상황은 2019년 급변했다. 당시 오피란제린의 임상3상이 물거품 된 데 이어 목표로 한 상장 추진까지 고배를 마시면서 텔콘과 에스텍파마 등 주요 주주들이 보유지분을 처분한 까닭이다. 이때 이두현 회장은 개인회사 볼티아를 설립해 비보존의 보유자금 150억원과 이 회사 주식 75만주를 담보로 차입한 200억원을 활용해 루미마이크로 유상증자에 참여해 인수하는 승부수를 던졌다. 이후 루미마이크로의 사명을 비보존헬스케어로 변경했고, 2020년 GMP생산시설을 보유 중이던 이니스트바이오제약을 이 회사 산하로 인수해 비보존제약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눈길을 끄는 부분은 볼티아가 지난해 비보존헬스케어에서 진행한 582억원 규모의 제3자 유상증자에 단독으로 참여하면서 최대주주에 올라서게 됐단 점이다. 일단 비보존헬스케어는 당시 약 16%까지 늘어나 있던 이 회장의 비보존 보유지분을 약 602억원에 사들였고, 볼티아는 이를 활용해 비보존헬스케어 지분을 30.5%까지 끌어올려 최대주주로 등극했다. 


여기에 비보존헬스케어는 자회사였던 비보존제약을 흡수합병해 사명을 현재의 '비보존제약'으로 또다시 바꾸면서, 이 회장→볼티아→비보존제약→비보존이란 지배구조를 완성했다.  신약개발을 염두해 인수합병으로 시작된 지배구조 개편작업에서 이 회장의 지배력 확보 효과까지 거둔 셈이다.


이두현 회장은 안정화된 그룹 지배력을 바탕으로 오피란제린 등 신약개발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그는 직접 주주들을 대상으로 한 공지에서 "그간 비보존헬스케어에서 추진하던 신사업들은 별도의 사업부나 자회사 형태로 진행하며, 선택과 집중을 통해 안정된 사업화를 목표로 할 것"이라며 "최근 오피란제린에 대한 신속심사 지정 신청서 제출 등 본격적인 작업 또한 시작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비보존그룹 관계자는 "그룹 지배구조 구축은 오피란제린 등 신약개발 과정을 위한 절차였다"며 "오너일가의 지배력 구축하기 위함은 아니다"라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