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한화, 파리서 누리호·UAM 공개
김수정 기자
2023.06.16 16:34:13
그룹사 시너지 결합한 우주·항공·방산기술 선봬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통합 전시관.(제공=한화)

[딜사이트 김수정 기자] 한화가 세계 최대 규모의 우주항공 전시회인 '파리 에어쇼'에 참가한다. 3차 발사에 성공한 누리호와 한화시스템이 개발한 초소형 위성·우주 인터넷 서비스 등을 공개한다.


한화는 19~25일까지 프랑스 파리 근교의 르부르제(Le Bourget) 공항에서 열리는 파리 에어쇼(Paris Airshow)에 참여한다고 16일 밝혔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시스템은 통합 전시관을 마련하고 '발사체-위성체-위성 서비스' 등 그룹사의 우주산업 밸류체인 역량을 집결한 스페이스 존(Space Zone)과 에어모빌리티 존(Air Mobility Zone), 에어 존(Air Zone)을 운영한다.


한화는 '스페이스 존'에서 육상·해상·공중의 전장 상황을 저궤도 통신위성 네트워크로 실시간 공유하는 '초연결 방산 솔루션'의 청사진을 공개한다.

관련기사 more
한화, 전투기 엔진 소재 국산화 나선다 한화시스템-伊레오나르도 맞손…'글로벌 AESA레이다' 시장 공략 한화에어로, 英 VA와 UAM 부품 개발 협력 수상함 두고 '한판 승부'…6월 입찰 예고편

한화시스템이 최초 국산화한 '초소형 SAR위성'으로 전장 상황을 관측하고, 2021년 투자한 원웹(OneWeb) 위성을 활용한 군(軍) 저궤도 통신위성 네트워크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전장 정보를 공유하겠다는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달 실용위성을 궤도에 안착 시키며 3차 발사에 성공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모형을 전시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누리호의 심장인 엔진을 비롯한 핵심 구성품을 제작했다.


'에어모빌리티 존'에서는 한화시스템과 미국 오버에어(Overair) 사가 공동개발하는 6인승용 도심항공교통(UAM) 기체인 '버터플라이(Butterfly)' 모형이 전시된다. 한화시스템은 올해 말 친환경 UAM 시제기 제작을 완료하고, 내년 초부터는 미국에서 무인 비행 시험에 착수할 예정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개발하는 에너지저장장치(ESS), 수소연료전지 등 UAM용 전기추진체계 핵심 구성품도 함께 소개된다.


'에어 존'에서는 다수의 표적을 동시에 탐지·추적하는 최첨단 'AESA 레이다'와 무인기용 전자광학(EO)·적외선(IR) 감시정찰센서 등 한화의 첨단 방산 기술을 공개한다.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이사는 "대한민국의 우주·항공·방산 우수성을 세계 무대에 적극 알려 글로벌 사업협력 기회를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파리 에어쇼를 통해 한화 우주산업 전체 밸류체인의 역량과 시너지, 미래 모빌리티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 기술력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