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MZ세대, ETF 활용 연금투자 관심 높아"
범찬희 기자
2023.06.02 17:26:10
키움투자자산운용 'MZ세대 연금제도 인식조사' 리포트 발간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MZ세대(1980년대초∼2000년대초 출생)가 연금 투자 수단으로 가장 관심을 두고 있는 자산은 ETF(상장지수펀드)인 것으로 집계됐다. 또 MZ세대 10명 중 6명은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에 대해 알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일 키움투자자산운용은 발간한 'MZ세대 연금제도 인식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30세대는 퇴직연금 최근 5년 평균 수익률인 '1.96%'에 대해 70.2%가 낮은 수준이라고 생각했다. 이에 퇴직연금 수익률 제고를 위해 실적배당형 투자를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51.8%에 달했다. 


퇴직연금, 개인연금 투자 대상으로 관심 있는 자산은 ETF가 52.0%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적극적인 사적연금 운용으로 노후자금을 마련하고자 하는 성향이 드러났다는 평가다.


국민연금 개혁안인 '국민연금 보험료율 인상'에 대해서는 반대한다(53.6%)는 의견이 높았다. 이어 찬성한다(24.3%), 잘 모르겠다(22.1%) 순을 보였다. '수급개시 연령 상향'에 대해서는 ▲찬성한다(46.3%) ▲반대한다(40.8%) ▲잘 모르겠다(12.9%)로 찬성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관련기사 more
대형사 각축장 SOFR ETF…키움, MZ운용역 '눈길' 디폴트옵션 본격 시행…연금 머니무브 가속화 되나 퇴직연금 300조 시대…규제 풀어 시장 키운다 "TDF, 퇴직연금 대세…정보 접근성 높여야"
(출처=키움투자자산운용)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도입에 대해서는 과반수인 59.6%가 모른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설명을 들을 기회가 없었다'(63.0%)가 가장 많았다. 디폴트옵션 운용 희망 상품으로는 '원리금보장형(정기예금 등)+실적배당형(펀드)으로 구성된 상품'을 주로 꼽아 저위험 상품 또는 원리금보장형이 포함된 중위험 상품에 대한 선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은 키움투자자산운용의 MZ세대 연금레터인 '연금술사', '매일경제', 경제 뉴스레터 '어피티' 3사가 공동으로 진행했다. 지난 4월 25일부터 5월 1일까지 1주간 진행했다. 총 3179명이 참여했으며 이 중 20~30대 응답자 2778명을 대상으로 결과를 분석했다.


김혜나 키움투자자산운용 팀장은 "이번 조사 결과 2030세대는 연금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실적배당형 펀드, ETF 등을 활용해서 퇴직연금과 개인연금 운용을 더 적극적으로 투자해 볼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까지 디폴트옵션에 대한 충분한 교육과 사전 안내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니즈를 반영해 향후 보다 실적배당형 상품에 중점을 둔 연금 투자 정보 및 맞춤형 포트폴리오 제공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