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2025년에 나온다는 인텔 AI 칩의 정체는?
노우진 기자
2023.05.23 09:00:20
288GB 메모리 기반의 '팔콘 쇼어' 나온다
이 기사는 2023년 05월 23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인텔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무슨 일이지?


인텔이 고성능 컴퓨팅 지원을 위한 반도체의 구체적인 정보를 새로 공개했습니다. 22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인텔은 독일에서 열린 컨퍼런스에서 '팔콘 쇼어'에 대해 언급했는데요. 이 고성능 반도체는 288GB에 달하는 메모리를 기반으로 8비트 부동 소수점 계산을 지원합니다. 인텔은 팔콘 쇼어의 기술 사양이 인공지능(AI) 모델을 구동하기에 적합하다고 설명했어요. 최근 기업들이 AI 경쟁에 뛰어들고 있는 것을 노린 제품이라는 거죠. 그러나 팔콘 쇼어는 오는 2025년에나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인텔은 당초 팔콘 쇼어를 칩렛 기반 XPU 콘셉트로 계획했습니다. 구체적으로 하나의 패키징에 CPU, GPU, 고대역 메모리 등을 긴밀하게 묶은 XPU 구성이었죠. 이 야심 찬 제품은 고성능 컴퓨팅 반도체 시장을 점령하고 있는 엔비디아를 추격하기 위한 비장의 한 수였습니다. 그러나 이날 인텔은 GPU와 CPU를 결합하는 전략을 포기하고 반도체를 새로이 설계하고 있다고 밝혔어요. 출시 시기를 2025년으로 연기한 것도 이 때문이었죠. 제프 맥베이 슈퍼컴퓨팅그룹 부사장은 "우리는 시장에서 최고의 CPU와 최고의 GPU를 결합하고자 했지만, 하나의 공급업체가 두 가지를 잘 조합할 수 있다고 말하기는 어려웠다"며 "개별 제품으로 개발한다면 플랫폼 차원에서 비율과 공급업체를 모두 선택할 수 있다"고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관련기사 more
독일 공장, TSMC는 되고 인텔은 안된다? ASM, 국내 공장 증설...삼성·SK 요청에 화답

주가는 어때?


인텔 주가는 22일(현지시간) 전일대비 1.17% 상승한 30.28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새로운 고성능 칩이 2025년에나 출시된다는 것은 예상 범주 내였기 때문에 주가에는 크게 영향이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반도체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인텔이 신제품을 통해 다시 영향력을 키울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네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