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메타 "AI 칩, 자체 제작합니다"
우세현 기자
2023.05.19 09:00:20
MTIA, MSVP 두 종류 공개... 제조사는 TSMC로 추정
이 기사는 2023년 05월 19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메타 홈페이지

[딜사이트 우세현 기자] 무슨 일이지?


메타가 자사 AI를 위한 컴퓨터 칩을 자체 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18일(현지시간) CN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이 칩은 생성형 AI 구동 및 비디오 프로세싱 업무에 활용될 예정입니다. 이날 메타는 MTIA(Meta Training and Inference Accelerator)와 MSVP(Meta Scalable Video Processor), 두 종류의 반도체를 공개했는데요. MTIA는 AI 모델의 추론 연산을 담당하는 반도체이고, MSVP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올라가는 영상을 하루 40억 개까지 처리하는 칩이에요. 메타의 칩은 7나노 공정으로 제작되는데요. 제조사는 TSMC로 추정됩니다. 메타는 이 새로운 칩의 구체적인 공급 시기나 향후 개발 계획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반도체와 메타를 잘 연결시키기 어려워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우리에게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기업이나 메타버스 기업으로 더 잘 알려진 메타는 사실 2020년부터 AI 칩을 설계해왔습니다. MTIA 프로젝트도 이때 시작했죠. 이 기업이 AI 칩을 자체 제작하는 이유는 효율성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메타의 AI는 엔비디아의 GPU를 사용해왔는데요. 메타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조엘 코번은 "소프트웨어 최적화에도 불구하고 실제 모델에서의 효율성은 낮은 편"이라며 "이것이 우리가 MTIA가 필요한 이유"라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more
"사람 같은 AI" 내놓은 메타 메타 "나도 생성형 AI 도입할 거야!" 엔비디아 GPU, 마이크로소프트는 '당근' 했다? 메타의 1분기 실적은 어떻게 나왔을까?

현재 AI 분야에서 앞서나가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은 이미 AI 칩 자체 제작에 나서고 있습니다. 지난 4월 18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챗GPT 등에 사용하기 위해 코드네임 '아테나'라는 AI 칩을 개발 중에 있고요. AI 산업 전통의 강자인 구글은 수년 전부터 일찍이 텐서 프로세서 유닛(TPU)을 제작해 사용 중에 있어요. 구글의 최신 대형언어모델(LLM)인 PaLM2에 사용되는 반도체도 바로 이 TPU입니다.


주가는 어때?


메타의 주가는 18일(현지시간) 1.80% 상승한 246.85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이 기업의 주가는 올해 들어서 거의 두 배 가까이 뛰었는데요. 애널리스트들은 아직도 상승 여력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4월 27일(현지시간) JP모간, 모건스탠리, 씨티가 제시한 목표주가는 각각 305달러, 300달러, 315달러였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