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엠디엠, '디벨로퍼 최초' 매출 2조 찍는다
권녕찬 기자
2023.05.15 08:22:15
용인 플랫폼시티 1.1조·해운대 더원 0.4조 등
하반기 정보사·한강호텔·해운대 등 추가 분양도
이 기사는 2023년 05월 12일 06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지난해 주춤한 실적을 기록한 엠디엠그룹이 올해 반등을 노리고 있다. 올해는 용인역 플랫폼시티 등 대규모 후분양 단지들의 매출 인식이 이뤄지면서 매출 2조원을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3~4년 전 매입했던 서울·부산 현장에서 이르면 하반기 분양에 나설 예정이어서 수익성 반등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1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국내 최상위 디벨로퍼 엠디엠그룹이 추진하는 후분양 단지들이 속속 분양에 돌입했다. 지난 3월 '해운대 푸르지오 더원'이 분양에 나섰고 이달 초에는 'e편한세상 용인역 플랫폼시티' 분양을 개시했다. 


분위기는 나쁘지 않다. 용인역 플랫폼시티는 고분양가 우려를 깨고 대부분 주택형에서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해운대 푸르지오 더원은 현재 계약률이 80%에 다다른 것으로 파악된다. 


e편한세상 용인역 플랫폼시티는 용인시 등이 추진하는 플랫폼시티 도시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조성하는 주거단지다. 총 999세대 아파트가 들어선다. 전용 59타입과 74, 84타입 등 중소형으로 구성됐으며 평균 분양가는 11억원 안팎이다. 

관련기사 more
엠디엠, 日 첫 진출…하얏트리젠시 호텔 인수 참여 김포 풍무역세권개발, 임대주택용지 유찰 대우건설, ESG 액션플랜 '착착' 'e편한세상 용인역 플랫폼시티' 무순위 청약 돌입

용인역 플랫폼시티 사업의 매출은 총 1조1000억원 수준으로 예상된다. 최근 삼성전자가 용인시에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힌 데다 GTX-A 용인역이 2024년 상반기 개통 예정이어서 실계약률도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운대 푸르지오 더원은 부산지하철 2호선 해운대역 바로 인근에 조성하는 주거단지다. 총 351세대 아파트 및 오피스텔 108실이 들어선다. 전용 59·74·84타입으로 구성됐으며 분양가는 7억~8억원 수준이다. 해운대 푸르지오 더원 사업의 매출은 4000억원 안팎으로 파악된다.


두 후분양 단지의 매출 합계만 1조50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두 단지의 입주가 내년 2분기 전후로 진행하는 만큼 올 연말까지 계약금·중도금이 유입되면서 매출 상당 부분을 인식할 예정이다.


이밖에 수도권에 분양 중인 ▲파주운정 푸르지오 파크라인(주거용 오피스텔 664실, 시공사 대우건설)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주거용 오피스텔 842실 및 노인복지주택 536세대, 대우건설) ▲아크로 여의도 더원(주거용 오피스텔 492실, DL이앤씨) 등에 대한 매출 인식도 일부 이뤄지면서 올해 매출은 2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몇 년 전에 확보한 주거단지 개발 목적의 부지도 이르면 하반기 분양에 돌입할 예정이다. ▲한강호텔 부지 ▲정보사령부 부지 ▲해운대 그랜드호텔 부지 ▲부산 홈플러스 가야점 부지 등에서 주거시설 분양 등을 앞두고 있다. 


앞서 엠디엠그룹은 지난 2021년 디벨로퍼 중 최초로 자산 5조원을 초과해 공시대상기업집단(준대기업집단)에 지정됐다. 2021년 매출 1조5880억원, 자산 6조7950억원을 기록하며 사세를 더욱 키웠다. 하지만 지난해 부동산 경기 침체와 후분양 사업 영향으로 실적이 큰 폭으로 하락했다. 올해는 대단지 현장의 매출 인식을 본격화되면서 처음으로 매출 2조원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