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
테슬라가 가격을 내릴 수밖에 없는 이유
심두보 기자
2023.05.04 09:00:21
번스타인 "생산량이 수요를 앞지르는 상황 시작됐다"
이 기사는 2023년 05월 04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테슬라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무슨 일이지?


4월 20일과 5월 2일 테슬라는 모든 라인업의 가격을 소폭 올렸어요. 지난 몇 달 동안 이어진 가격 인하 뒤에 나온 소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재고를 살펴보면, 테슬라가 앞으로 가격 인하를 이어나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3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 등 전 세계에서 차량 재고가 계속 쌓이고 있습니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번스타인의 토니 사코나기 애널리스트는 지난 1일(현지시간) "공급 제약(supply constrained)에서 수요 제약(demand constrained)으로 분명히 전환하고 있다"고 평가했어요. 공급량이 수요를 충족하지 못할 정도로 부족한 상황이 끝나고, 수요를 자극하기 위해 가격이 하락하고 생산량이 수요를 앞지르는 상황이 시작되고 있다는 의미예요.


파이퍼 샌들러의 알렉산더 포터 애널리스트도 가격 하락으로 인해 완성차 기업들의 밸류에이션이 수개월 동안 압박을 받을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그는 "(가격 인하에도 불구하고) 차량 인도 대기 시간이 의미 있게 급증하지 않았기 때문에 테슬라는 가격을 더 인하할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관련기사 more
리비안·테슬라 팔아버린 조지 소로스 최근 애널리스트들은 테슬라의 주가를 특히 주목하고 있다! 파산 위기에 몰린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테슬라 1분기 실적발표는 어떻게 나왔을까?

그래서?


공급 제약에서 수요 제약으로의 전환이 테슬라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다른 전기차 기업도 마찬가지로 영향을 받아요. 그러나 테슬라는 가격을 낮출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효율적인 생산 기지를 오랜 기간에 걸쳐 잘 구축해 놓았기 때문인데요. 테슬라가 차량 공급량 조절 대신 가격 인하 전략을 선택한 이상 이는 경쟁사에게는 좋지 않은 시그널이 됩니다. 출혈 경쟁 혹은 치킨 게임이 펼쳐지게 되기 때문이에요. 완성차 판매보다 그 너머 소프트웨어 구독 사업을 염두에 둔 테슬라가 차량 판매에 사활을 걸고 있는 레거시 기업들에게 어려운 과제를 던져준 셈이네요.


주가는 어때?


최근의 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3일(현지시간) 테슬라의 주가는 단 0.19% 상승한 160.61달러에 정규 장을 마쳤습니다. 지난 1개월 동안 이 기업의 주가는 16.60% 하락했습니다. 지난 4월 20일(현지시간) 모건스탠리와 골드만삭스가 제시한 목표주가는 각각 200달러와 185달러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