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에쓰오일, 1분기 영업익 전년比 반토막
박휴선 기자
2023.04.27 10:29:04
국제유가 하락 탓, 2Q 계절적 성수기 기대

[딜사이트 박휴선 기자] 에쓰오일(S-Oil)의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반토막 난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는 국제유가 하락 때문에 정유부문 실적이 크게 부진한 탓이라고 설명했다.

에쓰오일은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 9조776억원과 영업이익 5157억원을 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국제유가 하락으로 인한 판매 단가 하락으로 매출액이 감소했으며 재고 관련 손실로 영업이익도 줄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정유부문은 매출 7조2767억원과 영업이익 2906억원을 기록했다. 정제마진과 유가가 기대만큼 상승하지 않았고, 등경유 시황 역시 천연가스 가격 하락과 함께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석유화학부문은 매출 1조385억원과 영업이익 293억원을 기록했다. 중국 내 대규모 아로마틱 설비 신규 가동에 따라 파라자일렌(PX) 등 제품의 스프레드(마진)를 일부 회복할 수 있었다.


윤활기유부문은 매출 7625억원과 영업이익 1958억원을 기록했다. 겨울철 비수기 이후 중국 리오프닝 수혜 등의 영향으로 수요가 반등했으며 원재료 가격 하락의 영향으로 평년대비 높은 마진을 유지할 수 있었다.

관련기사 more
에쓰오일, 마케팅총괄 안종범 사장 승진 에쓰오일, 아람코 출신 '전략통' CEO 선임 에쓰오일, 1조 PP 공급계약 체결 에쓰오일 "2Q 정기보수 예정, 손실 불가피"

에쓰오일 관계자는 "국제유가 하락으로 인한 재고 관련 손실 등의 영향으로 정유부문의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75%(9120억원) 감소했다"며 "2분기에는 중국 리오프닝과 계절적 성수기가 도래하면서 휘발유 및 항공유 수요 상승으로 인한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제공=에쓰오일)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