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휴온스글로벌, 외형확장 숨고르기?
최홍기 기자
2023.04.28 08:00:24
올 들어 경영효율화·선택과 집중 등에 주목
이 기사는 2023년 04월 26일 17시 5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제공=휴온스글로벌)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휴온스글로벌이 외형 확장과 관련해 잠시 숨고르기에 나선 모양새다. 올해 들어 그룹차원에서 사업별 전문성 등 체질개선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단 이유에서다. 시장에서는 휴온스글로벌이 글로벌 토탈 헬스케어 기업이란 비전을 내세운 만큼, 1조원 매출 달성 등을 위해 조만간 인수합병(M&A)에 나설 것으로 관측 중이다.


26일 휴온스글로벌 관계자는 "현재는 사업별 경쟁력 제고 및 시너지 강화에 대한 로드맵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며 "미래 성장 차원에서 구체화 된 M&A 계획이나 전략 등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이 같은 입장은 송수영 휴온스글로벌 대표가 예고한 경영 방침의 연장선상으로 풀이된다. 


송 대표는 올해 신년사에서 의약품, 의료기기, 건기식, 용기, 퍼프 등 건강 뷰티와 관련된 다양한 사업 분야의 결합을 중장기 방침으로 정했다. 당장의 덩치를 키우기 위한 M&A보다는 체질개선에 집중하겠단 의미로 풀이된다. 다시 말해 글로벌 제약사로의 도약 가능성을 확인하고, 영업이익률 제고를 통해 '퀀텀 점프' 동력을 확보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more
휴메딕스, 에스테틱·CMO 호조에 1Q '싱글벙글' 휴온스, 1Q 수익 악화에도 '함박웃음' 왜 휴온스그룹, H.O.P.E로 1조 매출 달성 박차 존재감 커진 김준철 대표, 윤성태 회장 남자로 급부상?

이는 윤성태 회장이 밝힌 비전 달성 일환으로도 해석 가능하다. 윤 회장은 기업비전인 '글로벌 토탈 헬스케어 그룹'으로의 도약을 위해 올해 경영방침으로 H.O.P.E(Harmony 시너지 극대화, Overcome 위기 극복, Pinpoint 선택과 집중, Efficiency 경영효율화)를 제시했다.


미래 성장을 위한 선택과 집중에 무게를 둬 중장기 비전에 부합하는 사업, 연구개발에 핵심역량을 집중하는 동시에 지속 성장을 위한 경영효율화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얘기다.


올해 2월 휴엠앤씨가 자회사인 블러썸픽쳐스와 블러썸스토리의 지분 100%를 매각하기로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블러썸스토리는 모범형사 등을 제작한 드라마 제작 기업이며, 블러썸픽쳐스는 암수살인 등을 제작한 영화투자 및 제작 기업이다. 휴엠앤씨는 미디어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는 두 회사를 매각하는 동시에 주력사업인 헬스케어 토탈 부자재 사업을 강화하고,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으로 경영효율화에 집중하겠단 방침이다.


시장 한 관계자도 "휴온스그룹은 그간 M&A는 물론 지난해만 보더라도 휴온스재팬과 같은 해외법인 설립에 나서는 등 그간 적극적인 외형확장 전략을 진행해왔다"며 "올해 이들 사업들의 안정화와 전문성을 제고하면서 소위 내실다지기에 들어간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시장에서는 휴온스글로벌이 외형확대를 위한 M&A 카드 또한 염두하고 있을 것으로 전망 중이다. 오는 2025년까지 연매출 1조원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외형을 키울 필요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휴온스글로벌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6644억원으로 전년 대비 16% 증가했다. 역대 최대 매출액이지만, 1조원 달성과는 괴리가 크다. 단순 계산으로 연평균 23%이상의 성장세를 통해 4000억원의 매출공백을 메워야하는 상황인 셈인데, 휴온스, 휴메딕스 등 자회사들이 안정적인 실적을 내는 것만으로는 쉽잖다는 게 시장의 시각이다.


앞선 관계자 역시 "자체적인 실적 개선세를 통해 1조원 달성이 무조건 불가능한 것은 아닐 것"이라면서도 "휴온스글로벌도 여지를 둔 만큼 추가적인 M&A 가능성을 주목해야한다"고 평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