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인공지능이 게임 산업에 미칠 영향 확인할 시기
이규연 기자
2023.04.27 10:00:19
이승호 딜사이트 대표 "게임사 인공지능 활용 계획 살펴봐야"
이 기사는 2023년 04월 26일 11시 3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승호 딜사이트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딜사이트 2023 게임포럼에서 개회사를 말하고 있다. (사진=딜사이트)

[딜사이트 이규연 기자] "인공지능이 게임산업의 다방면에 활용되면서 게임 개발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길 기원한다."


이승호 딜사이트 대표는 2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인공지능이 바꾸는 게임 생태계'를 주제로 열린 '2023 게임포럼'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병익 너디스타 PD, 성준식 크래프톤 딥러닝본부 응용실장, 강신진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교수가 강연자로 참석했다. 


최근 오픈에이아이(OpenAI)에서 만든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 '챗GPT'가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면서 인공지능 역시 사회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콘진원 '뉴콘텐츠기업지원센터' 개소 1주년 성과 공개 AI, 게임 제작부터 운영까지 효율성 향상 "인공지능, 낮은 노동강도로 게임의 질 높일 듯" 딜사이트, 'AI가 바꾸는 게임 생태계' 포럼 개최

이 대표는 "특히 인공지능이 실생활에 본격 사용되기 시작하면 IT산업의 총아인 게임 산업 전반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딜사이트는 지금이 게임 산업에서 인공지능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향후 미래를 전망할 수 있는 적기라는 판단 아래 이번 포럼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이번 포럼이 게임 산업에 인공지능이 적용되고 있는 현실과 미래 가능성을 살펴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인공지능이 게임업계에 얼마나 폭넓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도 알아보는 자리가 되길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게임사들은 실제로 인공지능을 여러 방면에서 활용하기 시작했다. 대형 게임사들은 게임 개발에 관련된 인공지능 연구를 일찍이 진행해왔다. 지금은 규모가 비교적 작은 게임사들도 인공지능 활용을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게임 개발뿐 아니라 제작 환경 개선이나 이용자의 이용 행태 등에도 인공지능이 사용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디지털 휴먼 등의 신사업도 인공지능이 적극 쓰일 수 있는 분야로 꼽힌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게임사들이 인공지능을 그동안 어떻게 사용해 왔으며 앞으로는 어떻게 활용할 계획일지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며 "게임 산업의 어떤 분야로 인공지능 사용이 확장될 수 있는지도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딜사이트 2023 게임포럼에서 영상으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딜사이트)

이날 포럼에는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조현래 한국콘텐츠진흥원장도 영상 축사를 통해 인공지능이 게임 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한 의견을 각각 전달했다. 


이 의원은 "인공지능은 단편적으로는 게임의 개발 효율을 크게 개선할 것"이라며 "나아가 게임 개발 단계에 큰 변화를 불러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조 원장은 "게임 산업은 항상 새로운 기술을 어떤 분야보다 빠르게 받아들이고 혁신해 왔다"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인공지능이 게임 생태계에 미치는 여러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삶의 성장을 함께 이끌어낼 수 있는 좋은 정책 방안이 만들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영상을 통해 말했다.


한편, 딜사이트는 매년 게임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2020년에는 한국 게임의 해외진출 진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2021년에는 사행성 규제의 덫에 갇힌 승부예측게임이라는 주제로 게임사들의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지난해에는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한 P2E 게임 시장의 현실과 과제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