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머스크는 왜 X.AI를 만들까?
심두보 기자
2023.04.17 09:00:19
테슬라, 스페이스X, 뉴럴링크에 이어 인공지능 스타트업까지
이 기사는 2023년 04월 17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일론 머스크 인스타그램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무슨 일이지?


관심이 있다면 언제나 행동에 나서는 일론 머스크가 이번엔 인공지능 스타트업을 만들었어요. 일론 머스크는 지난 3월 9일(현지시간) 네바다 주에 X.AI라는 명칭의 회사를 만들었습니다. X.AI의 이사로 등록된 인물은 자레드 버첼인데요. 그는 머스크의 재산을 관리하는 전 모건스탠리 뱅커죠.


단지 법인만 세운 것은 아닙니다. 15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는 새로운 벤처인 X.AI의 투자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그는 스페이스X와 테슬라의 여러 투자자들과 논의를 진행하고 있죠. AI 연구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고성능 GPU 프로세서도 이미 확보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물론 이 GPU의 생산자는 엔비디아입니다.


돈과 장비 외에 필요한 게 또 하나 있죠. 인재입니다. 머스크는 딥마인드를 포함한 최고의 AI 연구소에서 엔지니어를 영입하고 있습니다. 이고르 바부슈킨 외 몇몇 엔지니어가 이미 합류한 상태이고요. 이고르 바부슈킨은 딥마인드와 오픈AI에서 경험을 쌓았으며, 딥러닝과 강화형 기계학습에 큰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more
일론 머스크의 오픈AI 대항마 출시? X.AI란 무엇인가? 일론 머스크 "AI, 멈춤이 필요한 때"

그래서?


일론 머스크는 2015년 오픈AI를 공동 설립했어요. 그러나 2018년 그는 이 조직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AI 안전에 이견으로 경영진과 갈등을 빚은 머스크가 이사회에서 물러난 것이죠. 얼마 지나지 않아 이 조직은 영리 기업으로 전환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로부터 10억 달러의 투자를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머스크는 오픈AI의 투명성이 떨어졌으며, 첨단 AI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지나치게 상업적으로 변질되었다고 공개적으로 비판했습니다. 지난 3월 AI 관련 전문가들은 AI 시스템 개발 속도를 줄이자는 공개서한을 발표한 바 있는데요. 이 서한 서명에는 유발 하라리(예루살렘히브리대 교수), 조슈아 벤지오(몬트리올대 교수) 등 저명한 연구자뿐 아니라 일론 머스크와 스티브 워즈니악 등도 참여했습니다.


전기차 및 에너지 기업인 테슬라, 우주 기업 스페이스X, 신경기술 연구기관 뉴럴링크, 터널링 스타트업 더보어링컴퍼니, 그리고 AI 스타트업 X.AI까지. 일론 머스크의 미래지향적 기업 포트폴리오가 더 진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주가는 어때?


테슬라 주가는 14일(현지시간) 0.48% 하락한 185달러를 기록했습니다. 4월 3일(현지시간) 골드만삭스는 매수 의견을 내며 200달러이던 목표주가를 225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