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아마존 "나도 AI"
우세현 기자
2023.04.14 09:00:20
AWS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개발 플랫폼 '베드록' 출시
이 기사는 2023년 04월 14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아마존 홈페이지

[딜사이트 우세현 기자] 무슨 일이지?


아마존이 생성형 인공지능(AI) 전쟁에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현재 이 분야는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이 대표주자로 달려 나가고 있죠.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AI의 GPT, 구글은 바드가 그들의 장수입니다. 아마존도 새로운 AI 챗봇을 출시하려는 것일까요? 그건 아닙니다. 이 전쟁에서 아마존의 무기를 공급하는 상인의 역할을 자처하고 나섰어요. 핵심은 AWS 클라우드입니다.


13일(현지시간) 아마존의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부는 다른 기업들이 독자적인 생성형 AI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베드록(Bedrock)'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베드록은 지표면을 받치고 있는 기반암을 뜻하는 단어인데요. 이름 뜻 그대로 AI의 개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베드록 서비스를 이용하는 개발사들은 아마존이 제공하는 AI 기반 모델 '타이탄'을 각자의 필요에 따라 맞춤형으로 조정해 자체적인 생성형 AI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아마존의 커스텀 칩과 엔비디아의 반도체를 기반으로 구동됩니다.


그래서?

관련기사 more
구글, 최강 AI 팀 만든다 챗GPT와 바드의 대결 속 아마존의 AI전쟁 참전? AWS에 양자 네트워크가 더해진다면? 아마존-리비안 동맹은 굳건하다?

소비자에게 직접 AI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나 구글과 달리 아마존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AI 사업을 영위하겠다는 입장입니다. AI를 구동하기 위해선 막대한 컴퓨팅 파워가 필요합니다. 대규모 데이터 센터를 갖추지 않고 인공지능을 개발하기란 불가능 하다는 의미입니다.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상당한 비용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죠. 아마존은 이런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자사의 AWS 플랫폼을 내밀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전략은 상당히 유효할 것으로 보여요. 지금도 언어, 그림, 영상 등 용도에 따라 다양한 생성형 AI가 우후죽순 쏟아지고 있는 추세죠. AWS의 아담 셀립스키 CEO는 "소비자들이 다양한 목적을 위해 훨씬 더 다양한 종류의 생성형 AI 모델을 필요로 할 것이라 본다"라며 "하나의 모델이 모든 소비자의 필요를 충족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점유율 세계 1위를 자랑하는 AWS인데요. 직접 경쟁에는 개입하지 않으면서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겠다는 셈입니다.


주가는 어때?


아마존의 주가는 13일(현지시간) 4.67% 오른 102.40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이날 미국 생산자물가지수(PPI)가 3년 만에 최대폭으로 하락하며 나스닥 종합 지수는 2% 가까이 반등했는데요. 이보다 2배가 넘는 큰 폭으로 상승한 겁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