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벤처투자 혹한기에도 펀딩·회수 지속돼야"
최양해 기자
2023.04.14 10:00:21
이승호 딜사이트 대표 "민간 모펀드 활성화, M&A, 스팩 등 주목"
이 기사는 2023년 04월 13일 10시 5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국내 벤처캐피탈 업계 전문가들이 민간 모펀드 활성화를 통한 투자재원 확대와 인수합병(M&A), 스팩(SPAC)을 활용한 회수 전략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투자 심리가 얼어붙은 상황에서도 옥석을 가리는 능력과 다양한 촉진책으로 투자를 독려해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자본시장 전문 미디어 딜사이트가 12일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오너스GC에서 '2023 벤처캐피탈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벤처투자 혹한기 펀딩·회수 전략'이라는 주제로 벤처투자 업계 및 유관기관 관계자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승호 딜사이트 대표(사진)는 개회사를 통해 "작년 하반기부터 글로벌 증시 침체, 금리인상, 물가상승 등 큰 영향을 미치는 이슈들이 맞물려 벤처투자·회수 여건이 녹록지 않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현재 벤처투자 시장을 면밀히 진단하고 민·관 측면에서 돌파구를 탐색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고 행사 개최 취지를 설명했다.


이 대표는 또 "펀딩 측면에선 민간 모펀드 활성화 방안, 회수 측면에선 M&A와 스팩 상장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포럼에선 전문가들의 시각으로 두 가지 주제를 중점적으로 들여다보는 시간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more
'혹한기' VC에 추사가 건넨 위로 8050억 조성 모태펀드 2차 정시, 경쟁률 '3.4대 1'

윤건수 한국벤처캐피탈협회 회장은 "올 들어 벤처투자 업계는 투자보다는 관망하겠다는 생각이 더 많은 분위기가 됐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벤처캐피탈들이 산업에 대한 공부를 더 열심히 하고 스타트업에 더욱 다가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회장은 또 "지금과 같은 경기침체기에는 돈 없이도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게 효율적"이라며 "회수시장을 획기적으로 활성화함과 동시에 창업을 가로막거나 성장을 제한하는 규제들을 해결하는 데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상으로 축하 인사를 전한 유웅환 한국벤처투자 대표는 "지금 벤처투자 업계는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의 3고 위기가 지속되며 경제적 여건이 힘든 상황"이라며 "포럼에 참석한 벤처캐피탈 여러분과 모태펀드가 힘을 합쳐 우수 스타트업을 적극 발굴하고 미래를 위한 투자를 추진할 시점"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국내 벤처투자 활력을 회복하기 위해 올초부터 2회에 걸쳐 약 1조원 규모의 모태펀드 출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초격차, 신성장 산업 분야 민간모펀드를 조성해 미래 사업에 투자하는 선순환 벤처투자 생태계를 구축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포럼은 총 4개 세션으로 두 시간가량 진행됐다. ▲벤처투자 시장 진단과 정부 정책지원 방안(임정욱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 ▲민간 모펀드 활성화 방안(조성호 신한자산운용 특별자산운용팀 팀장) ▲M&A를 통한 VC 투자 엑시트 전략(김현 법무법인 세종 파트너 변호사) ▲스팩 합병상장 동향(김중곤 NH투자증권 IB1사업부 대표) 등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