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JW중외, 제핏 '제브라피쉬'로 신약개발 박차 外
민승기, 최홍기, 정혜민 기자
2023.04.10 09:50:45

◆JW중외, 제핏 '제브라피쉬'로 신약개발 나선다

박찬희 JW중외제약 CTO(왼쪽)와 신준녕 제핏 대표이사(제공=JW중외제약)

[딜사이트 민승기, 최홍기, 정혜민 기자] JW중외제약은 신약 개발 속도를 높이기 위해 제브라피쉬(Zebra Fish) 모델 전문 비임상시험기관인 제핏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JW중외제약은 자체 신약후보물질의 적응증 확장과 신규 혁신신약 과제에 제브라피쉬 모델을 활용한다. 제핏은 유전자 편집기술을 활용한 질환 맞춤형 제브라피쉬 모델과 약물 스크리닝 플랫폼을 제공한다. 제브라피쉬는 열대어류로 인간과 유전적 구조가 80% 이상 유사해 포유류 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비임상 중개연구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루닛, 美암학회서 폐암 돌연변이 예측 'AI ' 결과 공개

루닛은 미국 암학회(AACR 2023)에서 비소세포폐암(NSCLC) 돌연변이를 예측하는 새로운 AI 모델의 성능 검증 결과를 발표한다고 10일 밝혔다. 연구진은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25%를 차지하는 KRAS 유전자 변이 가운데 가장 흔한 변이인 KRAS G12C 돌연변이를 예측하기 위해 새로운 AI 모델을 개발했다. 연구에 사용된 예측 모델은 미국 국립보건원 빅데이터(TCGA) 비소세포폐암 병리 이미지에 루닛스코프 기반의 AI 알고리즘을 적용한 것으로, 기존에 보고된 KRAS 변이 예측 연구들 보다 향상된 정확도를 보여줬다. 연구 결과 루닛스코프 KRAS G12C 변이 예측 모델은 AI 알고리즘의 정확도를 나타내는 진단 검정력(AUC, Area Under the Curve) 0.787의 높은 예측력을 보였으며, 독립적인 외부 데이터에 대한 검증에서도 0.745의 예측력을 보였다.


◆셀트리온 졸레어 시밀러, 유효성 동등성 확인

셀트리온은 10일 알러지성 천식 및 만성 두드러기 치료제 '졸레어(XOLAIR, 성분명 오말리주맙)' 바이오시밀러 'CT-P39'의 글로벌 임상 3상 결과를 공개했다. 셀트리온은 폴란드, 불가리아 등 총 6개국에서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Chronic Spontaneous Urticaria) 환자 619명을 대상으로 첫 투약 후 40주간 임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결과는 24주까지의 임상 결과다. 셀트리온은 CT-P39 300mg 투여군과 오리지널 의약품 300mg 투여군에서 베이스라인 (Baseline) 대비 12주 차에서의 주간 간지럼 점수 값의 변화를 1차 평가지표로 측정했다. 측정 결과 CT-P39는 사전에 정의한 동등성 기준을 충족했으며, 2차 평가지표인 유효성, 약동학, 안전성, 면역원성 평가 등에서도 오리지널 의약품과 유사한 결과를 확인했다.


◆유유제약, 당뇨병 치료제 시장 출사표

유유제약이 다파글리플로진 성분의 SGLT-2 억제 당뇨병 치료제 '뉴시가정'을 출시했다. 뉴시가정은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식사요법 및 운동요법의 보조제로 투여되며, 중등도나 중증 만성신질환을 동반한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단계의 2형 당뇨병에서 혈당 저하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 1941년 창립 이래 유유제약 제품 라인업에 당뇨병 치료제를 보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은 향후 당뇨병 치료제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추가해 전체 1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국내 당뇨병 치료제 시장에 도전한다는 목표다.


◆알테오젠, 고객사로부터 400억 규모 용역 수탁

관련기사 more
"알테오젠 SC플랫폼 기술 검증 끝났다" 키트루다SC 투약 시작...알테오젠 흑전 기대감↑ 알테오젠, 할로자임 반사이익 누릴까? 루닛, 광폭 행보 나선 사연

알테오젠은 고객사로부터 의뢰받은 400억원 규모 용역 중 1차분 60억여원을 청구할 예정이라고 10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글로벌 제약사와 2020년 체결한 라이선스 계약에 의거한 실행 계약이다. 고객사가 임상 중인 피하주사제형 개발을 위한 히알루로니다제(ALT-B4) 공급 및 생산기술이전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회사 측은 "고객사인 글로벌 기업의 전략 등과 맞물려 자세한 계약내용을 밝히기 어렵지만, 개발제품의 품목허가 등을 위한 ALT-B4의 생산 프로세스 검증이 주목적"이라고 설명했다.


◆HK이노엔, '심신당부 다파엔 심포지엄' 개최

HK이노엔 심신당부 다파엔 심포지엄에서 연자들이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있다. (제공=HK이노엔)

HK이노엔은 다파글리플로진 성분의 SGLT-2억제제 계열 당뇨병 치료제인 '다파엔'시리즈 출시를 기념해 지난 6일 서울 인터컨티넨탈 코엑스 호텔에서 '심신당부 다파엔 런칭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10일 전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포함해 다양한 진료과의 의료진 30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쌍방향 토크쇼 방식으로 진행됐다. 한편 SGLT-2억제제 시장은 당뇨병뿐만 아니라 만성심부전과 만성콩팥병에도 효능을 입증해 매년 그 규모가 성장하고 있으며 이 중 다파글리플로진 성분 시장은 지난 해 원외처방실적 기준 약 900억원 규모를 띄고 있다.


◆동아제약, 다한증치료제 3종 패키지 리뉴얼 출시

동아제약 다한증치료제 3종 '스웨트롤패드액', '데오클렌액', '스웨티브센스액' 제품. (제공=동아제약)

동아제약은 다한증 치료제 3종 '스웨트롤패드액', '데오클렌액', '스웨티브센스액'의 패키지를 리뉴얼 출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소비자가 제품의 특징을 인지하기 쉽도록 땀 모양과 사용 상황 및 바르는 부위를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패키지에 적용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다한증 치료제 3종은 상황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골라 땀을 억제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다"며 "다가올 여름, 비즈니스 미팅, 데이트, 해외여행 시 땀으로 불편함을 겪는 분들에게 좋은 대안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