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한류홀딩스 "나스닥 상장 초읽기…333프로젝트 포부"
박기영 기자
2023.04.06 15:50:05
공모 규모 4000만달러 예상…"팬투 앞세워 K-콘텐츠 대표 플랫폼 도약"

[딜사이트 박기영 기자] "한류홀딩스의 나스닥 상장을 성공시켜 3억명의 한류팬, 30만개의 일자리 창출, 30조원의 경제효과를 이루는 일명 '333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겠다."


한류홀딩스는 6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나스닥 상장 추진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K-콘텐츠 사업을 대표하는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며 이같은 포부를 밝혔다.


한류홀딩스는 지난달 말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에 2022년도 감사보고서와 S-1리포트(증권신고서) 제출을 완료했다. 나스닥은 글로벌 셀렉트 마켓, 글로벌 마켓, 캐피탈 마켓 등 3가지 시장으로 구성되는데 캐피탈 마켓은 세 곳 중 상장 문턱이 가장 낮아 중소기업이나 여타 시장의 자격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기업들이 주로 상장을 고려하는 곳이다. 


미국 전자공시시스템 에드가(EDGAR)에 따르면 한류홀딩스의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약 90만 달러를 기록했다. 한화 약 12억원 규모다. 영업손실은 660만 달러(약 87억원)로 집계됐다.

관련기사 more
한류홀딩스, 나스닥 상장 마무리 "2Q 매출 25억원" 한류홀딩스 "1800만달러 나스닥 상장 전 모집" 한류홀딩스 "나스닥 상장 문제없다" 한류홀딩스, '뉴욕찍고 부산까지' 나스닥 IPO 로드쇼 성료

한류홀딩스의 SEC 승인이 완료되면 국내 스타트업 기업 최초의 성과다. 현재 미국 증시에 상장한 국내기업은 13개 뿐이다.


한류홀딩스의 공모 규모는 약 4000만 달러가 될 것으로 회사측은 추정했다. 한화로 환산 시 약 527억원 규모다. 1984년 미국에서 IB(투자은행)를 취득한 이지스캐피탈(Aegis Capital)이 한류홀딩스의 미국 내 기업공개(IPO)를 위한 상장주관사(Underwriter)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NH투자증권이 국내 투자자들의 미국공모주 청약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미국 공모주 청약이 가능하다.


한류홀딩스는 글로벌 팬덤 플랫폼 '팬투(FANTOO)'를 중심으로 한 한류 K-콘텐츠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해외에서 K-콘텐츠가 주목받고 꾸준히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글로벌시장에 진출하려는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움직임도 활발하다. 한류홀딩스의 미국 진출은 국내 문화의 해외 진출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팬투는 약 2500만명의 글로벌 한류 팬들을 유저로 확보하고 있다. 해외 유저 비율이 80% 이상인 만큼 해외 팬덤을 중심으로 가파른 유명세를 타고 있다. 팬투는 한 공간에서 소통부터 소비까지 유저가 최대의 효율과 만족을 누릴 수 있다. 별도의 가입비 없이 다양한 팬덤 활동이 가능하고 서로의 콘텐츠를 가공·공유해 2차 콘텐츠 생성에 따른 리워드도 받을 수 있다. 팬투는 팬덤 베이스 소셜라이징 플랫폼 구현으로 P2E(Play to Earn)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이재만 총괄사장은 "나스닥 상장에 임박한 한류홀딩스가 국내 스타트업 최초 나스닥 직상장은 물론 K-콘텐츠인 한류를 바탕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대표 사례가 될 것"이라며 "국내 문화를 소비하고자 하는 글로벌 시장의 움직임을 파악해 처음부터 나스닥 상장을 목표로 했다"고 말했다.


이 총괄사장은 "나스닥 캐피탈 마켓은 국내 시장보다 비교적 더 유연한 상장 요건을 갖고 있다"면서 "매출 등 실적 요건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고 회사가 어떤 사업 아이템을 갖고 얼마나 사업성이 있는지 등을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한류홀딩스는 뉴욕증시 입성을 통해 자금을 마련하고 한류문화 전파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이 총괄사장은 "나스닥 상장에 성공한다면 자금력 확보는 물론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 진출도 가속화될 것"이라며 "콘텐츠뿐만 아니라 대표 플랫폼을 만드는 일은 콘텐츠 강국으로서 밟아야 하는 필수 스텝"이라고 말했다. 그는 "나스닥 상장을 이뤄 팬투가 대표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