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신한銀, '성평등 사회적 채권' 5억불 발행
이성희 기자
2023.04.04 15:34:34
국내 기업 최초 발행 성공…전액 취약계층 여성 차주 지원
(사진=신한은행 제공)

[딜사이트 이성희 기자] 신한은행은 국내 기업 최초로 '성 평등 사회적 채권'(Gender Equality Social Bond)을 5억달러 규모로 발행하는 데 성공했다고 4일 밝혔다.


'성 평등 사회적 채권'은 취약계층 여성 차주 지원을 위해 '성 평등'이라는 구체적 테마로 발행된 사회적 채권이다. 신한은행은 발행 금액 전액을 해당 기준에 부합하는 대출자산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 채권은 5년 만기 고정금리 채권으로, 발행금리는 미 국채금리에 1.07%를 가산한 4.50%로 걸정됐다.


특히 신한은행은 이번 채권 발행을 위해 3월부터 2주에 걸쳐 아시아, 유럽, 미국의 70여개 기관투자자들을 만나 한국 은행권 전반의 차별적인 수익성, 안정성, 자산건전성 등에 대해 설명하고 투자수요를 면밀히 점검하는 등 투자유치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신한은행은 성공적인 발행을 통해 차별적 외화 조달 역량을 재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신한은행, E1과 신재생에너지 개발펀드 투자 리딩뱅크 위상 탈환…내부통제 강화 카드채 대세된 ESG채, 연간 발행액 3조 넘어

신한은행은 작년 11월 레고랜드 사태로 인해 급격히 얼어붙은 자금조달 시장 속에서도 해외투자자들의 신뢰를 얻어 4억 호주달러(AUD) 규모 캥거루 채권을 발행한 바 있다. 


신한은행은 이번 '성 평등 사회적 채권'뿐만 아니라 기후채권(USD), 코로나19 대응채권(USD, AUD), 지속가능 연계 차입금(USD) 등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다양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연계 조달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이로 인해 이번 발행에도 ESG분야 투자자들의 참여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면서 어려운 시장 상황 속에서도 경쟁력 있는 금리로 발행할 수 있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성공적인 외화채권 조달이 이뤄져 당행에 대한 해외 투자자들의 변함없는 신뢰와 선호를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번 발행이 향후 글로벌 자금시장에서 한국계 금융기관들의 외화 조달 여건 개선에 좋은 선례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발행에는 BNP파리바, 뱅크오브아메리카(BofA), 크레딧에그리꼴(CACIB), JP모건, 소시에떼제네럴(SocGen), 스탠다드차타드(SC)가 공동 주선했고, 신한투자증권이 보조주간사로 참여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