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동아ST "R&D 역량 강화해 리딩 컴퍼니로 도약"
정혜민 기자
2023.03.29 11:14:12
제품 개발을 통해 ETC 사업 성장, 글로벌 연구개발 기지도 마련
출처 = 동아쏘시오홀딩스

[딜사이트 정혜민 기자] 동아에스티가 글로벌 신약으로 도약하는 리딩 컴퍼니 달성을 위해 연구개발(R&D)에 집중하고 있다.


동아에스티는 단기적으로 ETC 사업 성장을 위한 제품 개발에 집중하며, 중장기적으로는 종양과 면역∙퇴행성 질환 신약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글로벌 제약사에서 중개연구 전문가로 혁신 신약 개발을 이끌었던 박재홍 사장을 영입하면서 R&D 부문 신성장동력 발굴 및 구축, 중장기적인 R&D 역량 강화에 힘 쏟고 있다.


일단 동아에스티는 신약개발을 위한 캐시카우를 마련할 방침이다. 일반적으로 신약 개발에는 천문학적인 비용이 투입된다. 현재 동아에스티는 내분비∙당뇨, 소화기, 근골격계를 중심으로 ETC 제품 개발과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캐시카우를 확보해 신약개발에 투자하고 라이센스 아웃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간다는 복안이다.


동아에스티는 당뇨병 신약 슈가논을 개발하면서 내분비∙당뇨 영역에서 R&D 경쟁력을 갖췄다. 인슐린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출시된 모든 제품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동아제약 "검가드 오리지널, 잇몸질환 관리 효과" 동아에스티, 첫 글로벌 시밀러 시장 진출 '잰걸음' 동아에스티, 해외사업 리스크에 1Q 부진 동아에스티, 500억 규모 무보증사채 발행

중장기적 신약 개발에 있어서는 종양 및 면역∙퇴행성 질환을 타겟으로 연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2021년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의 단백질 분해 플랫폼 기술인 프로탁(PROTAC) 기술이 적용된 항암제 물질을 이전받고 표적항암제 후보물질을 개발 중이다. 또 카나프테라퓨틱스로부터 이중융합항체 기전의 면역항암제 후보물질의 기술을 도입해 면역 조절과 관련된 면역항암제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다.


성과로 나타나고 있는 R&D 투자와 노력


동아에스티는 차기 성장 동력이 될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DMB-3115의 글로벌 임상 3상을 끝마치고 상업화를 준비하고 있다. 스텔라라는 글로벌 제약사 얀센이 개발한 인터루킨(IL)-12, 23 억제제 계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다.


동아에스티는 지난해 11월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DMB-3115의 글로벌 임상 3상을 완료했으며, 2023년 1월 스텔라라 대비 치료적 동등성과 안전성을 확인했다.


DMB-3115의 글로벌 상업화 준비도 완료했다. 동아에스티는 2021년 7월 다국적 제약사 인타스와 DMB-3115의 글로벌 라이센스 아웃계약을 체결했다. 인타스는 미국의 어코드바이오파마와 유럽, 영국 및 캐나다의 어코드 헬스케어를 포함한 전 세계 계열사를 통해 DMB-3115를 상용화할 계획으로 올해 상반기 미국과 유럽에 품목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과민성방광 치료제 DA-8010은 국내 임상 2상 결과에서 유효성 및 안전성을 확인했다. 지난해 3월, 59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3상을 개시했다.


동아에스티는 DA-8010을 1일 1회 복용이 가능한 최고 수준(Best in Class)의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기존 항무스카린제 대비 탁월한 방광 수축억제 효능 보유 및 방광 선택성 향상으로 우수한 유효성을 나타내고 기존 치료제의 부작용인 구갈, 변비 증상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R&D 전진기지 구축


동아에스티는 지난해 12월 미국 뉴로보 파마슈티컬스를 자회사로 편입하며 글로벌 R&D 기지를 마련했다.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과 나스닥 상장사로서 자금 조달이 용이한 뉴로보 파마슈티컬스의 장점을 통해 글로벌 제약사 및 바이오벤처와의 협력을 강화해나가고 동아에스티 파이프라인 글로벌 개발 및 상업화를 가속화해 나갈 예정이다.


동아에스티는 뉴로보 파마슈티컬스를 통해 2형 당뇨 및 비만, 비알콜성지방간염 치료제의 글로벌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2형 당뇨 및 비알콜성간염 치료제로 개발 중인 DA-1241은 미국 임상 1b상에서 우수한 혈당강화를 확인했으며 글로벌 임상 2상 개시를 준비하고 있다.


비만 및 비알콜성지방간염 치료제로 개발 중인 DA-1726도 글로벌 임상 1상 IND 신청 예정이다. DA-1726은 GLP-1 수용체와 글루카곤 수용체에 동시에 작용해 식욕억제와 인슐린 분비 촉진 및 말초에 기초 대사량을 증가시켜 궁극적으로 체중 감소를 유도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