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리비안의 승부수 "본부로 모여라"
심두보 기자
2023.03.27 12:22:33
본사와 일리노이 공장으로 인력 재배치 추진 중
이 기사는 2023년 03월 27일 12시 2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리비안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더욱 치열해지는 전기차 경쟁에서 스타트업들은 생존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리비안도 마찬가지죠. 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해야 합니다. 리비안이 이번에 꺼내든 카드는 '집중'입니다.


2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리비안은 생산 속도를 높이기 위해 제조 엔지니어링 팀의 일부를 일리노이 주 공장과 캘리포니아 주 본사로 옮기려 하고 있습니다. 핵심 인력을 중앙 집중화하려는 전략이죠.


리비안은 팬데믹 기간 엔지니어를 고용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채용하고 또 원격 근무를 허용했습니다. 이 때문에 직원들은 본사와 일리노이 주 외 미시간, 텍사스, 그리고 버지니아 주 등 미국 전역에 흩어져 있게 되었습니다. 리비안은 직장을 옮기지 않은 직원들에게는 퇴직을 제안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석은 신규 채용으로 채우게 됩니다.


2021년 말 증시에 상장한 리비안은 약 1만 4000명의 직원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원격 근무가 일반적이던 팬데믹 기간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2021년 R1T 픽업트럭과 R1S SUV를 출시한 이후 이 기업은 부품 부족과 공급망 병목 등에 시달렸습니다. 이 때문에 리비안은 올해 생산 전망치를 시장 예상인 6만 대에 크게 못 미치는 5만 대로 설정할 수밖에 없었죠. 생산 효율성을 끌어올리는 것이 리비안의 당면 과제인 셈입니다.

관련기사 more
리비안 생산량 줄었다 아마존-리비안 동맹은 굳건하다? '막연한 불안' 사로잡힌 시장, 도이치뱅크는 다르다 실리콘밸리은행은 누가 살까?

시간은 많지 않습니다. 리비안은 2022년에 66억 달러의 현금을 소진했습니다. 작년 말 기준 보유 현금은 116억 달러로 크게 감소했죠. 이후 전환사채 발행으로 15억 달러를 추가 조달했지만, 애널리스트들은 리비안이 올해에도 60억 달러는 쓸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24년 말에 다다르면, 리비안의 보유 현금은 아슬아슬한 수준까지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효율성 증대 △새로운 라인업 개발, 그리고 △신규 자금 조달까지 여러 이슈를 동시에 핸들링해야 하는 리비안인데요. 그 첫 번째 고리인 효율성 증대 전략이 얼마큼의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