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금감원, SVB 사태 국내 금융사 영향 '제한적'
이성희 기자
2023.03.13 14:07:43
금융사별 비상자금조달계획 점검 강화 지시
금감원은 13일 오전 이복현 원장 주재로 업권별 감독부서, 뉴욕사무소 합동으로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개최, 미국 SVB사태가 국내 금융회사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사진 제공=금감원)

[딜사이트 이성희 기자]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이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가 국내 금융회사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이복현 금감원장은 국제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대비해 금융회사별 마련된 비상자금조달계획 점검 강화를 당부했다.


금감원은 13일 오전 이복현 원장 주재로 업권별 감독부서, 뉴욕사무소 합동으로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개최, 미국 SVB사태가 국내 금융회사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복현 원장은 "이번 사태는 SVB의 특수한 영업구조가 최근 금융긴축 과정과 맞물려 발생한 경우로서 미국 정부 감독당국이 12일 SVB의 모든 예금자를 보호하기로 조치함에 따라 시스템적 리스크로 확대될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다만 "유사한 영업구조를 갖는 미국 내 금융회사 등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등 당분간은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을 경계감을 갖고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more
금감원, 올해 은행권 건전성 감독 강화 SVB 거래정지, USDC 더욱 견고해질 수 있다! 美SVB 파산, 당국 특화은행 도입 영향 없을까 SVB 파산 사태, 채권시장 급변…"빅스텝 제동 전망"

금감원 측은 금일 점검 결과 국내 금융회사는 일시적 충격에 견딜 수 있는 상당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은행 및 비은행 금융회사 모두 자산부채 구조가 SVB와 다를 뿐만 아니라 양호한 자본비율 및 유동성비율과 견조한 수익성 등 근본적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국공채 보유 비중이 높은 일부 금융회사의 경우에도 보유만기(듀레이션)가 길지 않고 최근 금리상승기에 투자된 비중이 높아 금리상승이 채권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이미 반영돼 있어 추가적인 영향을 제한적이라는 설명이다.


이 원장은 국제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대비해 금융회사별로 마련된 비상자금조달계획 점검을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또 부동산PF 및 대출연체율 등 자산건전성과 자본적정성을 점검하고 위기 국면에도 문제가 없는 수준의 유동성과 손실흡수능력을 갖춰나가도록 하고, 미국 등 현지 감독당국과의 소통, 협력 채널을 최대한 가동하기로 했다.


한편 금감원은 국내 가상자산 또는 핀테크 업계 등이 이번 사태로 인해 자금공급이 위축되지 않도록 규제개선 필요사항을 적극 발굴·추진해나가고 업권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