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백제흠 세종 대표, 한국국제조세협회 이사장 취임
김진배 기자
2023.03.06 14:06:34
자타공인 조세 전문가...학술 및 교류의 장 확대 포부
백제흠 변호사. (사진제공=법무법인 세종)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법무법인(유) 세종(이하 세종) 백제흠 대표 변호사(사법연수원 20기)가 지난달 개최한 한국국제조세협회 정기총회에서 제18대 이사장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1년이다.


백 대표 변호사는 "올해로 창립 40주년을 맞은 한국국제조세협회는 오랜 기간 조세분야 대표적 학회로 자리매김해왔다"며 "전문가들이 학문과 실무 발전에 참여할 수 있도록 디지털 과세 분야, 관세 분야 학술 활동을 강화하고 WIN(Women IFA Network), YIN(Young IFA Network) 등 전문가들의 교류의 장을 만드는 데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임 이사장으로 선출된 백 대표 변호사는 자타공인 최고 조세 전문가로 꼽힌다. 1987년 제31회 행정고시 재경직 합격에 이어 이듬해인 1988년 제30회 사법고시에 연이어 합격하며 1994년 인천지법 판사로 임용됐다.


서울지법, 창원지법 등에서 판사로 재직하다 2004년부터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 약 18년간 근무했다. 이후 2022년 세종에 합류해 현재 조세그룹을 이끌고 있다. 그동안 조세전문변호사로서 1조7000억원 규모 국내 최대 조세소송을 포함, 다수의 선례적인 소송 및 사건을 수행하며 활약했다.

관련기사 more
삼성전자 "2024년부터 전 제품 와이파이 탑재" 법무법인 세종, '상속세와 상속분쟁' 세미나 개최 법무법인 세종, 금융 역량 강화 나섰다 법무법인 세종, '납품대금 연동제 설명회' 개최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백 대표 변호사는 서울지법 판사를 역임하던 2001년 조세법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목표로 사직 후 유학길에 올랐다. 하버드 로스쿨에서 국제조세과정을 수료하고 뉴욕대(NYU) 로스쿨에서 조세법 석사학위(LL.M.)를 취득하며 국제조세를 포함한 조세법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공고히 했다. 미국 뉴욕주 변호사 자격과 미국 공인회계사 자격도 취득했다. 이후 2005년 서울대 대학원에서 조세법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또한 한국세법학회 회장, 서울지방변호사회 조세연수원 원장, 기획재정부 세제실 고문변호사, 세제발전심의위원, 국세예규심사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지난해 세법 입문서인 '백제흠 변호사의 세법산책(박영사)'을 출간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조세법 중요 판례 분석 등을 다룬 '세법의 논점 1'과 '세법의 논점 2'를 집필한 바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