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BC카드, 몽골에 '금융 실크로드' 뚫는다
박관훈 기자
2023.01.30 10:32:04
몽골중앙銀과 파트너십 계약 체결…"결제 네트워크 직결"
이달 26일 몽골 국회의사당에서 최원석 BC카드 대표이사 사장(왼쪽)과 르학수렌 뱌드란(Lkhagvasuren Byadran) 몽골중앙은행 총재가 상호협력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제공=BC카드)

[딜사이트 박관훈 기자] BC카드가 몽골중앙은행(Bank of Mongolia)과 함께 ▲몽골-한국간 결제망 연결(Network-to-Network, 이하 'N2N') 사업 추진 ▲몽골내 디지털 금융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달 26일 몽골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파트너십 체결식에는 구현모 KT그룹 대표, 최원석 BC카드 대표이사 사장, 르학수렌 뱌드란(Lkhagvasuren Byadran) 몽골중앙은행 총재 등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이번 파트너십 계약은 KT그룹이 추진하는 글로벌 디지코(DIGICO⋅디지털플랫폼기업) 사업의 일환으로 40년간 축적해온 결제 인프라 노하우와 디지털 기술력을 다시 한 번 세계적으로 입증한 쾌거라는 것이 BC카드의 설명이다.


BC카드는 우선 몽골중앙은행과 양국간 카드 결제 네트워크를 직접 연결한다. 앞으로 몽골 국민은 자국 결제 브랜드인 'T-Card'를 한국내 ATM 및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그간 국제 브랜드사에 지불하던 각종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다. T-Card는 국영 결제 브랜드로서 현지 카드 결제 시장의 약 56%를 차지하고 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춰 앞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몽골인들은 보다 편리한 결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고 국내 관광산업 또한 매출 회복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more
최원석 BC카드 사장, 연말까지 임기 연장 최원석 BC카드 사장 연임 '빨간불'

N2N사업은 BC카드가 우리나라 대표 매입사답게 업계에서도 독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사업이다. 앞서 BC카드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권역뿐만 아니라 러시아, '스탄' 국가 등 중앙아시아 권역으로도 N2N 영역을 적극 확장하고 있다.


BC카드는 몽골내 디지털 결제 인프라 혁신에도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우리나라 대표 매입사로서 40년간 축적해온 카드 결제 프로세싱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지 결제 인프라의 구조적 혁신을 위해 국가 통합 매입 시스템을 공동 설계 및 구축한다.


앞서 BC카드는 글로벌 결제 인프라 확장을 위해 자체 기술력으로 통합 결제시스템 'BAIS(Beyond Acquiring Integrated System)'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몽골 정부는 범정부 차원의 결제 솔루션을 보급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결제 인프라를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모습이다.


뿐만 아니라 통합 매입시스템은 공공 바우처 등 디지털 기반의 행정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있어 핵심 근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에 BC카드는 에코머니와 국민행복카드 등 각종 정부 바우처 플랫폼을 구축 및 운영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몽골 사회노동복지부와 한국형 전자 바우처 플랫폼 모델 도입을 협의하고 있다.


최원석 BC카드 대표이사 사장은 "몽골중앙은행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은 KT그룹 차원의 디지코(DIGICO⋅디지털플랫폼기업) 비전에 대한 공감대는 물론 BC카드와의 오랜 인연과 기술력에 대한 신뢰도를 다시 한 번 입증하게 된 계기"라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디지털 금융 실크로드 구축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