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영진약품, 천덕꾸러기 신세 면할 수 있을까
최홍기 기자
2023.01.19 08:31:19
적자 지속에 항생제 사업 투자 계획도 안갯속
이 기사는 2023년 01월 17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기수 영진약품 대표이사. (출처=영진약품)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KT&G의 자회사 영진약품은 천덕꾸러기 신세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일단 회사 측은 생산라인 증설 등 공격적 투자 및 수출다변화를 통해 실적을 개선해 나가겠단 입장이다. 하지만 시장에선 영진약품이 투자금 확보에 애를 먹고 있는 데다 방점을 찍은 항생제 시장은 하향세를 보이고 있는 터라 계획대로 체질개선에 성공할 수 있을지 물음표를 달고 있다.  


영진약품은 지난해 3분기까지 개별기준 1588억원의 매출을 거둬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1.7% 늘리는데 성공한 반면,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마이너스(-) 46억원, -50억원을 기록해 적자 기조가 이어졌다.


외형 성장에도 내실을 챙기지 못했던 이유는 상품 매출 비중이 높다 보니 원가 부담이 높아 수익 제고에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 이 회사의 3분기 누적 상품매출은 688억원으로 작년 동기간보다 28.7% 증가했고, 이로 인해 상품매출 비중 역시 43.3%로 5.7%포인트 상승했다. 


이렇다 보니 2020년 64.8% 수준이던 영진약품의 매출원가율은 작년 3분기에도 70%까지 상승했고, 자체 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R&D) 비중은 이 기간 7.89%에서 6.8%로 1.09%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more
수에즈운하 통항 차질…영진약품에 '불똥' 영진약품, 사업 호조에 영업손실 '축소' 영진약품, 손배소 장기화에 골머리 '해외통' 이기수 대표, 영진 해외사업 정상화 언제

영진약품도 이러한 상황을 타계하기 위해 작년부터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남양공장 세파항생 주사제 생산라인 증축에 2025년까지 215억원 투자를 결정한 게 대표적 사례다. 하지만 해당 투자는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답보 상태다. 영진약품이 보유한 현금 및 현금성자산이 작년 9월말 기준 2억8000만원 수준에 불과한 데다, 모기업인 KT&G도 해당 투자에 대해 반신반의하고 있어서다.


이런 가운데 영진약품의 사업 전략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 회사가 방점을 찍은 기존 항생제 사업 시장이 하향세를 보이고 있는 까닭이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자료에 따르면 2012년 국내 연간 항생물질제제 생산규모가 1조3754억원에 달했지만 2020년에는 1조2890억원으로 성장은커녕 6.3% 감소했다.


영진약품은 시장의 이러한 우려에도 공장 증축은 물론, 항세제 사업에서 성과를 보일 수 있을 것이란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 3분기 세파 항생제 매출(321억원)이 전년 동기 대비 48%나 증가했다"며 "국내 세파 항생 주사제 시장 경쟁력 제고와 함께 일본 등 해외 매출 정상화 및 수익성 안정화를 도모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향후 해외에서는 수익모델을 확충하고 신규 거래처를 확대하면서 매출 향상 및 수익성 회복에 집중하고, 국내사업은 자사생산 제품 매출 비중 확대와 신규 개량신약 개발을 통해 매출 및 영업이익을 개선해나갈 예정"이라며 "단기적으로는 흑자전환 실현에 주력하고 수익 개선이 이뤄지는대로 R&D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