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LG엔솔-한화3사, '배터리 동맹' 체결
박휴선 기자
2023.01.16 14:56:50
美 배터리 생산라인 공동투자·미래 신성장 사업 도모
(제공=한화그룹)

[딜사이트 박휴선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한화그룹이 미래 배터리 시장 공략을 위한 전방위적 협력에 나섰다. 미국 내 배터리 생산라인에 공동 투자하고 미래 신성장 사업에도 힘을 모은다는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16일 한화솔루션 큐셀부문, ㈜한화 모멘텀부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한화 3개사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 등 배터리 관련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향후 TF(Task Force)를 구성해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과 한화그룹은 이번 MOU를 통해 미국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에서 안정적인 배터리 수요처를 확보해 중장기 성장 발판을 마련할 예정이다.


미국 ESS 전용 배터리 생산라인 구축을 위한 공동 투자를 추진하고 ESS에 포함되는 공조시스템, 전장부품 등 통합 시스템 솔루션의 기술 개발도 진행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LG에너지솔루션, 포드와 MOU 체결 LG엔솔, '3조 규모' 배터리 공급계약 체결 한화에어로, 차세대 무인기 엔진 핵심소재 개발 산업부, ESS 생태계 조성 '시동'

이를 통해 양사는 미국 시장에서 안정적인 수요처를 추가 확보해 자동차전지, 소형전지부터 ESS 사업까지 이어지는 안정적인 3각 사업 포트폴리오 구조를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배터리 제조설비와 관련된 협력도 진행할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현재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GM(얼티엄1·2·3공장), 스텔란티스, 혼다 등 주요 완성차 업체와 함께 합작 배터리 생산공장을 건설 중이다. 한국 오창, 폴란드, 미시간 등 기존 단독 공장들의 생산능력 확장을 위한 투자도 예정돼 있다.


이밖에도 LG에너지솔루션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도심항공교통(UAM)등에 적용할 수 있는 특수 목적용 배터리를 공동 개발하는데도 협력하기로 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협력을 통해 각 사의 배터리 관련 사업의 경쟁력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태양광 및 ESS 사업 관련 고객가치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고 고객에게 친환경 에너지 종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 관계자는 "친환경 에너지 정책으로 성장하고 있는 미국 ESS 시장 공략을 위해 미국에 대규모 생산설비를 구축 중인 LG에너지솔루션과 협업을 결정했다"며 "국내외에서 배터리 제조설비와 특수 목적용 배터리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