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한신평, KB라이프생명 신용등급 'AA+'로 하향
박안나 기자
2023.01.05 14:09:15
"합병 이후 자본력 저하 및 수익성 하락 가능성"
푸르덴셜생명 사옥 전경

[딜사이트 박안나 기자] KB라이프생명이 합병 이후 기존 자본력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신용평가(한신평)는 5일 KB라이프생명의 보험금지급능력평가 등급을 기존 AAA에서 AA+로 낮췄다고 밝혔다. 등급이 낮아지면서 '하향검토'였던 등급전망은 '안정적'으로 변경됐다.


KB라이프생명은 푸르덴셜생명이 KB생명을 흡수합병한 뒤 사명을 변경해 출범한 합병법인이다. 기존 푸르덴셜생명의 신용등급(보험금지급능력평가)은 AAA였는데 KB생명과 합병한 뒤 AA+로 낮아진 것이다.


한신평은 "푸르덴셜생명의 높은 자본력 등을 감안할 때 KB라이프생명은 우수한 재무안정성을 보유할 것"이라면서 "다만 KB생명의 중하위권 자본력을 감안할 때 종전 수준의 자본력을 유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more
KB라이프파트너스, 만 29세 최연소 지점장 발탁 KB라이프생명, 통합 첫 실적 '쑥'…비용절감 '톡톡' KB라이프파트너스, 후발주자 약점 극복 히든카드는? 한신평 "증권업, 부동산금융 건전성 저하 위험"

자본력 저하 외에도 합병 이후 수익성 하락 가능성이 KB라이프생명의 신용등급 하향 원인으로 꼽혔다.


한싱평은 "합병 전 양사의 보유계약 비중을 고려할 때, KB생명의 낮은 위험률차이익 및 사업비 부담 등 영향으로 합병법인의 수익성은 푸르덴셜생명 대비 하락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최근 3년(2019년~2021년) 푸르덴셜생명의 연평균 순이익은 1979억원에 이르렀지만 KB생명은 같은 기간 연평균 179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합병에 따라 KB생명이 2021년 5월과 8월에 발행한 제1, 2회 후순위사채는 KB라이프생명으로 이관됐다. 후순위채의 기존 신용등급은 A+였지만 AA로 변경됐다.


한신평은 "KB라이프생명(푸르덴셜생명)의 신용도를 반영해 후순위채에 AA 신용등급을 부여했다"며 "후순위사채의 신용등급은 변제순위의 후순위성 등을 감안해 보험금지급능력평가 신용등급 대비 1노치(notch) 낮게 부여했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