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부채 급증' 대한해운LNG, 선대 투자 득실은
최보람 기자
2023.01.05 08:30:21
부채비율 600% 안팎 치솟아…계열사 부담 줄이고 수익성 확대해야
이 기사는 2023년 01월 04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대한해운LNG 홈페이지 캡처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대한해운의 효자로 떠오른 자회사 대한해운LNG가 올해도 질적 성장을 이어갈 수 있을지 시장의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현재까진 수익성이 대폭 향상됐지만 선단 규모 확대 과정에서 부채가 급증한 터라 LNG(액화천연가스)선 운임가격 변화 등에 따라 실적이 저하될 수 있다는 점에서다.


4일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대한해운LNG의 작년 9월말 부채는 1조3419억원으로 전년 같은 시점 대비 90% 증가한 반면, 자본은 1640억원에서 2284억원으로 39.3% 늘어나는 데 그쳤다. 이에 따라 회사의 부채비율은 2020년 9월말 430.7%에서 1년 새 164.4%포인트 상승한 587.5%로 집계됐다.


재무건전성이 급격히 악화된 이유는 선박금융을 활용해 LNG선단 투자를 단행한 결과로 분석된다. 작년 초 가스공사와의 합작사 'KLBV 1' 을 통해 벙커링선 '케이 로터스'를 인도 받은 데 이어'SM알바트로스호', 'SM블루버드호'도 추가 인수하는 등 공격적인 행보를 보인 바 있어서다.


대한해운LNG의 이 같은 대규모 투자에 대해 시장에선 나름 합리적인 결정이었던 것으로 평가 중이다. 해상운임 지수가 지속 하락 중인 컨테이너선과 달리 LNG는 최근까지도 고점을 찍고 있어서다. 실제 일당 5~6만달러 수준이었던 LNG 용선운임은 가을 들어 30만달러를 돌파했으며 지난 10월 러시아가 유럽으로 향하는 천연가스관을 막은 이후에는 50달러선까지 치솟았다.

관련기사 more
대한해운, 벌크선에 울고 LNG에 웃었다 SM 케이엘홀딩스, 계열사 주담대 효과 '톡톡' 대한해운, 시장 호황에도 순이익 '급감' SM상선, 케이엘홀딩스 대여금 만기연장

시장에선 또한 러시아-우크라이나전쟁 장기화에 따른 에너지 수급불균형에 따라 LNG 운반가격이 고점에서 유지될 여지도 상당한 것으로 전망 중이다. 대한해운LNG 또한 이 같은 호황 덕분에 작년 3분기 동안에만 연간 사상 최대치인 303억원의 순이익을 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과거에 없던 유럽발 수요로 인해 현재는 배가 없어서 운송을 못할 지경"이라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슈가 지속된다는 가정 하에 LNG 운임은 겨울이 끝나더라도 예년수준보다는 훨씬 크게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부채 부담이 커진 데다 차입 구조 악화 여파가 SM그룹사에까지 전이될 수 있단 점을 우려 중이다. 현재 대한해운LNG가 차입한 금액 가운데 절반 이상인 4749억원이 모회사 대한해운, 그룹사 SM상선의 곳간에서 나온 까닭이다. 이에 업계는 대한해운LNG가 올해 차입금 확대에 따른 상환·이자지출 부담액 대비 높은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을지를 관건으로 꼽고 있다.


이에 대해 대한해운 관계자는 "선박투자 과정에서 인수금융이 들어간 영향"이라면서 "부채가 확대된 건 맞지만 그만큼 영업용 자산도 늘어난 것이기 때문에 회사 재무구조에 큰 타격을 준다고 보긴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전체 시황을 예단하긴 어렵지만 현재도 LNG 운임이 높게 형성돼 있어 실적 개선세가 지속될 여지는 상당한 편"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