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제주항공 부활 '꽃놀이패' 된 AK홀딩스 교환사채
최보람 기자
2023.01.04 08:16:33
교환부담 사전 헷지·단기 풋옵션 행사는 불안요소
이 기사는 2023년 01월 03일 15시 2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서울 마포구 소재 애경타워 전경. (사진=애경그룹)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AK홀딩스가 지난해 발행한 교환사채(EB)가 시기적으로 '신의 한수' 였단 평가를 받고 있다. 자회사 제주항공의 발등에 떨어진 불은 끄면서도 교환가액 조정 등의 독소조항 삭제를 통해 대주주 지분 희석을 최소화한 덕분이다. 여기에 제주항공의 수익성이 최근 정상화되기 시작하면서 추후 상환 부담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도 전망되고 있다.


AK홀딩스는 작년 11월 제주항공이 단행한 유상증자 참여용으로 1300억원 규모의 EB를 발행했다. 규모는 1300억원이며 교환 시 투자자 몫으로 돌아갈 제주항공 주식은 주당 1만5050원, 총 863만7873주다.


EB 발행 당시 시장에선 AK홀딩스가 다소 무리한 베팅을 한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제주항공이 대규모 유상증자를 앞둔 만큼 주가 하락으로 인해 EB 투자자들이 조기상환을 요구할 가능성이 대두된 까닭이다. 실제 제주항공 주가는 유상증자 이후 52주 신저가인 8740원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관련기사 more
약발 다한 주가에 채형석 긴장 AK홀딩스 EB 교환시작…제주항공 지배력 일부 약화 제주항공, 타이베이 노선 재운항 제주항공, 이자율 7%대 단기차입금 미상환 왜

다만 현 시점에서 AK홀딩스는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킨 모양새다. 제주항공 주가가 2일 기준 1만4700원까지 뛰며 EB 교환가액 수준까지 오르기도 했지만 앞서 회사가 리픽싱 제한, 상환일정 조율 등으로 위험을 헷지한 영향도 컸다.


우선 AK홀딩스의 EB는 제주항공이 교환가 이하 금액으로 유상증자를 단행하는 등의 특수사항을 제외하곤 하향조정 되지 않는다. 주가에 따른 리픽싱 조항을 넣은 기업들과 달리 투자자에게 추가 지급해야 할 제주항공 주식은 지킨 것이다. 이와 함께 AK홀딩스는 첫 조기상환청구권 행사 시점을 2024년 9월로 정해 엔데믹 전환에 따른 항공주가 반등할 수 있는 시간 역시 벌어놓았다.


자회사에 대한 지배력을 지켜낸 점도 긍정적인 대목으로 평가받고 있다. AK홀딩스는 제주항공이 단행한 2173억원 규모의 유증에 1098억원을 투입했다. 이 결정으로 AK홀딩스가 보유한 제주항공 지분은 기존 50.99%에서 50.82%로 소폭 감소한 반면, EB 투자자가 추후 교환으로 얻을 제주항공 지분은 최대 16.18%에서 유증 이후 11.22%로 줄게 된다. 


아울러 시장에선 EB 투자기관이 한국투자증권, 대신증권, 메리츠증권 등 투자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AK홀딩스는 교환 이후 쥘 제주항공 지분 39.6%로도 지배력 유지에 큰 무리가 없을거란 시각을 견지 중이다.


현 시점 AK홀딩스에 남은 불안요소에는 제주항공 주가 하락에 따른 조기상환청구권 행사 정도가 꼽히고 있다. AK홀딩스는 주로 계열사 배당으로 수익을 내는 순수 지주사인 데다 EB로 조달한 현금 대부분을 제주항공 유증에 납입한 터라 단기에 1300억원을 상환키는 어렵기 때문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저비용항공(LCC)업황이 개선세를 타고 있고 제주항공의 경우 빗장이 풀린 일본 노선에서 초강세를 보이는 만큼 중장기적으론 배당 실시 등으로 모회사에 현금을 안길 여지는 클 것으로도 전망하고 있다.


시장의 한 관계자는 "해당 EB는 금리가 3%대로 낮은 편이고 리픽싱 조건이 사실상 없는 것만 해도 기업에 유리하게 적용된 것"이라며 "EB 투자자가 상환을 청구할 수준으로 제주항공 주가 낙폭이 크지 않다면 발행자와 사채권자가 윈-윈 할 가능성이 높을 것" 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증권가에서 작년 4분기부터 제주항공의 흑자전환을 제기하고 있다"며 "이 기조가 연간으로 이어진다면 AK홀딩스가 자회사로부터 수령할 배당 몫도 커지지 않겠나"라고 부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