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증권사 조직개편 'WM 강화·IB 재정비' 外
딜사이트 편집국
2022.12.30 08:10:20
이 기사는 2022년 12월 30일 08시 1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증권사 조직개편 키워드 'WM 강화·IB 재정비' [주요언론]

글로벌 증시 불안으로 실적 부진을 겪은 대형 증권사 대부분이 연말 조직 개편에서 리테일과 자산관리(WM)에 보다 힘을 싣는 모습이다. 또한 그간 주요 수익원이던 투자은행(IB) 조직 재정비를 통해 새로운 사업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KB證, 자산관리트라이브·WM테크솔루션부 등 신설. NH證, 리테일사업 총괄 부문 신설, 리테일 육성 전략 강화. 삼성·신한·한투證 인수합병 등 IB 사업기회 모색.

오아시스, 거래소 심사 통과… "내년 상반기 상장" [서울경제]

오아시스마켓이 내년 상반기 중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IPO)에 나선다. 1조원 수준의 기업가치가 거론되고 있는데다 e커머스 업체로는 드물게 흑자 기조를 이어가고 있어 오아시스마켓의 향방에 대해 투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오아시스마켓은 지난 29일 한국거래소의 상장 예비 심사를 통과했다. 오아시스마켓은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에 이은 국내 새벽배송 업계 2위 업체로 꼽힌다. 최대주주는 코스닥에 상장한 정보기술(IT) 서비스 업체 지어소프트(지분율 55.17%)다.


금융당국, 가상자산 발행· 보유·거래 기업에 공시 의무화 추진 [한국경제]

금융당국이 가상자산 발행·보유·거래 기업들을 대상으로 공시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한국공인회계사회와 한국회계기준원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 28일 이들 기관이 공동 주최한 가상자산 회계·감사·감독 세미나에서 이러한 방침을 밝혔다. 금감원 방침에 따르면 가상자산 발행·보유·거래 기업은 관련 현황을 감사보고서에 주석 형태로 공시해야 한다. 한국회계기준원이 회계 기준서에 이러한 주석 공시 관련 근거 조항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금감원이 공개한 주석 공시 모범 사례(예시)에 따르면 가상자산 발행사는 가상자산의 총 개발 수량, 발행량 변동 내역, 보유 중인 수량 정보 등을 공시해야 한다.


예보, 조각투자 증권 예치금 5000 만원까지 보호 [주요언론]

예금보험공사가 음원 저작권·부동산 등을 작은 단위로 쪼개 투자하는 '조각투자 증권'의 투자자 예치금을 5000만원까지 보호한다. 증권사 파산 시 고객 명의 계좌에 조각투자 증권의 매수에 사용되지 않고 현금으로 남아있는 금액은 해당 증권회사의 다른 예금보호대상 금융상품과 합산해 보호된다. 다만, 조각투자 증권 자체는 금융투자상품으로 예금보호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 조각투자 사업자는 보호대상 금융회사가 아니므로 동 업체 파산 시 예금자보호제도가 적용되지 않는 것이다.


코넥스, 증시 혹한기에 IPO 대안 급부상… 신규 상장수 '껑충 ' [주요언론]

올해 코넥스 신규상장 기업 수가 지난해 대비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증시 불황에 기업공개(IPO) 시장이 침체기를 맞으면서 기업들이 코스닥 직상장 대신 코넥스의 문을 두들기고 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코넥스 시장 신규상장 기업은 지난 1월 코스텍시스템을 시작으로 코나솔, 바스칸바이오제약, 퓨쳐메디신지에프씨생명과학, 타이드 등 총 14개사다. 이는 지난해 총 신규상장사 7개사와 비교해 2배 증가한 수준이다.

관련기사 more
NH證, SK임업과 글로벌 온실가스 감축사업 맞손 NH투자증권, 3.1절 해외주식 주문데스크 운영

벤처 투자 침체에도 VC·AC 상장 잇따라 추진 [서울경제]

'범 LG가' 벤처캐피털 (VC)인 LB인베스트먼트가 내년 상반기 중 기업공개(IPO)를 단행한다. 최근 국내 액셀러레이터(AC)로는 처음 증시 입성에 도전하는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내년 2월 중 코스닥 상장을 완료한다는 계획을 밝히는 등 벤처 투자 회사들의 IPO가 잇따르는 모습이다. LB인베스트먼트는 지난주 한국거래소의 코스닥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했다. 예심 통과 이후 6개월 이내 상장을 완료해야 하는 만큼 늦어도 내년 6월까지는 코스닥에 입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장 대표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다.


한은, 다음달 10조원 규모 통화안정증권 발행 [연합뉴스]

한국은행이 내년 1월 10조원 규모의 통화안정증권(통안증권)을 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통안증권은 한은이 통화량을 조절하기 위해 은행 등 금융기관이나 일반인을 대상으로 발행하는 유가증권을 말한다. 이번 발행은 12월 계획보다 2조2000억원 늘어난 규모다. 1년물은 1000억원 늘었고 2년물은 3000억원 줄었다. 3년물과 91일물은 각각 3000억원, 2조1000억원 증가했다. 이 중 경쟁입찰로 8조9000억원을, 모집을 통해 1조1000억원을 발행한다. 다음달 중 통안증권 중도환매 규모는 2조5000억원이다. 


거래소, 내년 '30 분 주기' 단일가 매매 적용할 16 개 종목 확정 [연합뉴스]

한국거래소가 내년 1년간 단일가 매매 방식으로 거래될 저유동성 종목을 확정해 발표했다. 거래소는 상장주식 유동성 수준을 1년 단위로 평가해 평균 체결 주기가 10분을 초과하는 경우 저유동성 종목으로 분류하고 단일가 매매를 적용한다. 유가증권시장에서는 SK네트웍스우, 넥센우, 동양우, 미원화학 , 부국증권우, 흥국화재우, 성문전자우, 세방우 , 유화증권우, 진흥기업2우B, 진흥기업우 B, 한국ANKOR유전, 한국패러랠, 흥국화재 2우B 등 14개 종목, 코스닥시장에서는 대호특수강우, 소프트센우 등 2개 종목이 대상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