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금융위, 농협·하나·광주·부산銀 기술금융 실적 '우수'
이성희 기자
2022.12.29 14:10:26
상반기 은행권 TECH 평가 및 기술평가 품질관리위 심사 결과 발표

[딜사이트 이성희 기자] 올 상반기 금융위가 은행권 기술금융 실적(TECH)을 평가한 결과, 농협은행과 하나은행, 광주은행, 부산은행의 실적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자체 기술신용평가(TCB)평가 은행과 TCB사 모두 품질요건과 내부 품질관리 활동은 충족했으나 은행의 외부 TCB평가 위탁관행 등은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이에 관련 제도를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올해 상반기 은행권 TECH 평가 및 기술평가 품질관리위원회 심사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금융권은 신용등급과 담보가치가 부족하더라도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혁신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금융을 통해 자금을 공급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농협銀,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 0.8%p 인하 이석용 NH농협은행장 "고객이 먼저 찾는 은행 만들 것"

지난 10월말 기술금융대출 잔액은 341조7000억원으로 전체 중소기업대출의 약 35%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술금융대출을 이용하는 경우 일반대출보다 금리와 한도 측면에서 유리한 조건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기술금융을 활성화하기 위해 반기별로 은행권 기술금융실적을 평가하고 있으며, 이번 평가부터 ▲기술금융 취급 노력도 반영을 위한 '증가율' 지표 확대 ▲IP금융 등 혁신금융 지표 확대 등 개편된 지표를 적용했다.


평가 결과 대형은행 중에서는 농협은행과 하나은행이, 소형은행 중에는 부산은행과 광주은행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협은행은 기술신용대출 평가액, 차주 수 등 대부분 분야의 노력도지표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TECH평가 실시 이후 첫 1위를 차지했다.


부산은행은 기술신용대출 외에도 기술평가를 기반으로 한 투자를 확대, 2018년 상반기 이후 4년 만에 1위를 차지했다.


금융위는 기술금융 체계 신뢰성 유지를 위해 올해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기술평가품질관리위원회를 신설해 기술신용평가(TCB)사와 자체 TCB평가 은행의 기술평가 품질을 심사했다.


심사결과 TCB사와 자체 TCB평가 은행 모두 품질요건과 내부 품질관리 활동을 충족했으나, 은행의 외부TCB평가 위탁관행 및 TCB사의 평가대상 선정 등과 관련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됐다.


금융위는 은행의 외부평가 위탁관행 개선, TCB사의 평가서 품질 향상 등 기술금융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또록 제도개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은행이 TCB사에 부적절한 평가를 요구할 수 없도록 은행의 행위규칙 마련을 위한 관련 법령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올 하반기 TECH평가부터 은행이 '기술금융 가이드라인'에 따라 기술금융 대상 기업에 적정하게 공급했는지 점검 및 평가하기 위한 샘플 수 기존 최대 40건에서 200건으로 확대하고 점검결과에 따른 평가점수 편차도 확대한다.


또 TCB 평가서 품질을 향상시키고 부적절한 평가를 방지할 수 있도록 내년 1월 중 품질평가위원회 결과를 바탕으로 기술신용평가서 품질개선 세미나를 실시, 품질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요청기관에는 별도의 맞춤형 개별 피드백도 제공할 방침이다.


더불어 품질관리위원회 심사에서 평가서 품질등급이 일정 수준에 미달하는 경우 TCB평가 업무를 제한하고, TECH평가와 품질관리위원회 심사 과정에서 발견된 부적절한 기술평가 사례에 대해서는 금감원에 공유, 추후 해당 신용평가사에 대한 검사 과정에서 점검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