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DGB금융 임원인사, '실력'·'성과' 위주 세대교체
이성희 기자
2022.12.28 19:16:02
2급 인재 발굴, 대구은행 최초 외부서 여성 CFO 수혈
사진 제공=DGB금융지주

[딜사이트 이성희 기자] DGB금융그룹이 '실력'과 '성과'에 방점을 찍은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능력 있는 2급 인재를 발굴, 세대교체를 통해 젊은 조직으로 탈바꿈했으며 대구은행 최초로 여성 CFO를 외부에서 영입하는 등 파격적인 인사가 이뤄졌다.


DGB금융그룹은 28일 그룹 임원인사위원회 및 이사회를 개최하고 2023년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김태오 회장은 이번 임원 인사의 원칙으로 ▲학연지연을 탈피하고 역량과 경력개발관리(CDP)를 고려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우수 인재를 선임 ▲핵심인재육성 프로그램인 'HIPO' 인재 풀에서 임원을 선임해 핵심인재 양성의 기업문화 정립 ▲미래 최고경영자로서 윤리성과 도덕성을 겸비하고 조직통합을 도모할 자질을 갖춘 사람 등을 제시했다.


DGB금융지주 임원인사는 지주사의 조직개편 방향인 '경영전략 역량 결집', '디지틸 전환(DT) 실행력 강화', '위기 대응력 강화' 등에 발맞춰 실시됐다.

관련기사 more
김성한 DGB생명 대표, 마약 근절 '노엑시트 캠페인' 동참 하이투자證, IB부문 개편…"영업역량 확대·강화" DGB금융, 대구은행장 후보에 황병우 추천

특히 영업현장 경험이 풍부하고 실력과 성과를 겸비한 인물을 등용했다는 설명이다. 또 능력 있는 2급 인재를 발굴해 젊은 조직으로 탈바꿈 함으로써 세대교체를 이뤄냈다고 평가했다. 뿐만 아니라 DGB대구은행 최초로 외부에서 여성 CFO를 수혈했다. 이은미 경영기획본부장 상무로, 도이치은행 서울지점 CFO와 HSBC서울지점 CFO, HSBC홍콩 지역본부 아태지역 총괄 상업은행 CFO 등을 지낸 재무관리 전문가다. 


이은미 경영기획본부장 상무(사진 제공=DGB금융지주)

금융지주 인사를 살펴보면 DGB생명 천병규 상무(그룹경영전략총괄)와 DGB대구은행 김철호 상무(그룹지속가능경영총괄), DGB금융지주 강정훈 상무(ESG전략경영연구소장 겸 경영지원실장 겸 이사회사무국장)가 전무로 승진했으며, DGB대구은행 이광원 상무(그룹감사총괄)를 신규 선임했다.


DGB대구은행은 위기대응 및 미래생존능력 강화를 토대로 조직운영 효율화를 실시했다. 


먼저 탄탄한 수익기반을 위한 영업조직 강화 차원에서 대구본부를 대구1·2본부로 분리하고 새 영업조직인 금융센터를 신설했다. ESG 경영 강화를 위해 ESG 기획팀을 신설하고, 통합위기관리체계 강화를 위해 위험관리실무자협의회를 신설했다.


대구은행 인사 대상자는 총 8명으로, 이상근 상무(ICT본부장), 이해원 상무(영업지원본부장), 박성희 상무(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가 부행장보로 승진했으며, 성태문 상무(마케팅본부장), 서정오 상무(대구1본부장), 최상수 상무(여신본부장), 손대권 상무(대구2본부장), 진영수 상무(IMBANK본부장), 이창우 상무(리스크관리본부장), 김기만 상무(환동해본부장 겸 부울경본부장), 이은미 상무(경영기획본부장) 등을 신규 선임했다.


김태오 회장은 "미래에 예고된 복합 위기를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계열사 경영관리 역량을 전문화했으며, 그룹 디지털 전략의 실효성 강화를 위한 의사결정기구를 신설하고 그룹 위기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부서 간 업무 조정을 단행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명확한 인사원칙 하에 공정하고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인재를 선벌하는 한편 미래 CEO 육성에 전력을 기울임으로써 임직원과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금융그룹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