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LF, 재고 부담 덜어낼 방안은
이수빈 기자
2022.12.30 08:19:45
명품·MZ 중심 수요 재편...업계 "노후화된 이미지 탈피 관건"
이 기사는 2022년 12월 29일 13시 3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LF는 계획대로 3분기 쌓았던 재고를 4분기 모두 털어낼 수 있을까. 사측은 아우터 수요가 늘어날 것을 대비해 재고를 쌓았던 만큼 우려할 만한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반면 시장은 재무지표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단 반응을 보이고 있다. 경기침체로 리오프닝 효과가 사라진 데다 아우터 시장 역시 소위 명품브랜드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단 이유에서다.


3분기 말 기준 LF의 재고자산은 4361억원으로 직전 분기보다 875억원이나 급증했다. 이에 따른 총자산 대비 재고자산 비율은 같은 기간 13.94%에서 17.21%로 3.27%포인트 상승했고, 재고자산회전일수도 159일에서 183일로 24일이나 길어졌다. 2분기 대비 3분기 제품 판매가 둔화됐던 셈이다.


하지만 LF 측은 계획 하에 3분기 재고를 늘렸던 만큼 문제될 게 없단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재고가 늘어난 건 아우터 판매가 급증하는 4분기를 대비하기 위해서였다"며 "매출상승세를 염두해 3분기 재고를 쌓았던 것이라 악성이 아닐 뿐더러 우려할 만한 규모도 아니다"라고 전했다.


회사 측의 이 같은 입장에도 시장은 이 회사의 불어난 재고를 예의주시 하고 있다. 금리인상과 인플레이션 등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된 데다 의류 수요가 명품·MZ세대를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국내 패션기업들이 3분기보다 4분기 더 큰 불황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more
LF, 패션·부동산 악화에 2분기 '적자전환' LF 트라이씨클, W컨셉 '황재익' 대표 선임 LF, 2023 정기 임원인사 단행 따뜻한 11월…패션업계 재고 소진 '빨간불'

LF의 경우 중장년층을 타깃으로 한 '닥스'와 '헤지스'가 주력 브랜드로, 명품이나 MZ세대를 사로잡을 만한 스트릿캐주얼 등의 진출도 늦었다. 물론 MZ세대까지 아우를 수 있는 '에이지리스(Ageless)' 브랜드를 목표로 하면서 온라인 캐주얼 브랜드 '던스트', '스페이드클럽서울' 등 관련 브랜드를 최근 늘리고 있지만 포지셔닝이 애매한 상태다.


이렇다 보니 LF 역시 리오프닝 효과가 본격화 된 1분기와 2분기에는 실적이 우상향 기조를 보였으나 소비 불황이 시작된 3분기 한 풀 꺽인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LF는 이 기간 2826억원→3410억원→273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124억원→247억원→86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아울러 3분기 재고자산 증가로 운전자본(매출채권+재고자산-매입채무)이 3618억원 규모로 불면서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 226억원으로 음수전환 했다. 따라서 LF가 3분기 계획대로 4분기 재고를 털어내지 못했을 경우 운전자본 부담 확대에 따른 재무지표 전반이 악화될 가능성도 적잖다는 게 시장의 전망이다.


신평사 한 연구원도 "경기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하반기 이후 소비자 심리지수와 의류비 지출 전망이 다시 저하됐다"며 "패션 수요가 명품과 MZ세대를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포지션이 애매한 일부 기업의 경우 경쟁력 저하로 3분기에 이어 4분기에도 실적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고, 이는 재무건정성 악화로 이어질 수도 이다"고 전망했다.


시장에선 이에 LF가 노후화 된 브랜드 이미지 쇄신과 함께 MZ세대를 공략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다변화가 이뤄져야 실적 개선과 함께 재고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장 한 관계자는  "LF는 닥스와 헤지스를 포함해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면서 "노후화 된 이미지 탈피를 위해 스포츠와 유스캐주얼 브랜드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있지만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도 시장 침체가 전망됨에 따라 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해 브랜드파워를 키워야 재고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관련종목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