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내년 수출 0%대 성장…수출 호황 종료" 外
팍스넷뉴스 편집국
2022.12.19 08:43:24
이 기사는 2022년 12월 19일 08시 4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내년 수출 0%대 성장…수출 호황 종료"[주요언론]

우리나라의 내년 수출이 0.5% 증가에 그쳐 지난 2년간 누렸던 수출 호황이 종료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특히 수출 규모가 큰 반도체,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전기전자 업종 감소폭이 1.9%에 달할 전망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수출 주력 업종을 대상으로 '2023년 수출 전망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 기업들은 평균적으로 내년 수출이 올해 대비 0.5% 증가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 수출 증가율 전망치를 업종별로 살펴보면 ▲전기전자(-1.9%), ▲석유화학·석유제품(-0.5%), ▲철강(+0.2%), ▲자동차·자동차부품(+0.9%), ▲일반기계·선박(+1.7%), ▲바이오헬스(+3.5%) 등이다.


삼전·네이버·카카오 투자 개미들, 올해 평균 636만원 잃었다[조선일보]

올해 개인 투자자들은 평균 18.7%의 투자 손실을 본 것으로 추산된다. 소액 주주가 100만명을 넘어 '국민주(株)'로 불리는 삼성전자, 네이버, 카카오 3개 주식에 투자한 경우 올해 약 636만원을 잃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비해 외국인 투자자들은 올해도 10%대 수익을 얻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외국인들이 주로 사들인 종목은 개인 투자자들이 선호한 종목과 많이 달랐다.

이재용, 韓 찾은 BMW 회장 만났다…전기차 협력 강화[주요언론]

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올리버 집세 BMW 회장을 만나 양사의 전기차 배터리 협력을 공고히 하기로 했다. 이 회장은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예측하고 글로벌 자동차 회사 최고위 경영진과 끈끈한 네트워크 관계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 회장은 지난 17일 오전 인천 영종도에 위치한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올리버 집세 회장과 회동했다. 이 자리에는 최윤호 삼성SDI 사장, 장-필립 파랑 BMW 수석 부사장, 한상윤 BMW코리아 사장 등이 배석했다. 이 회장은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삼성SDI의 최첨단 'P5' 배터리셀이 탑재된 BMW의 최신 플래그십 전기차 '뉴 i7'을 살펴봤다. 


칭화유니 이어 YMTC도…미국 제재에 중국 반도체 휘청[중앙일보]

매년 성장을 거듭하던 중국 반도체 기업들이 줄줄이 무너지고 있다. 미국이 중국을 배제하고 자국 중심의 반도체 공급망 재편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다. 중국 업체의 추격에는 일단 제동이 걸렸지만 한국 반도체 업체들 역시 '반도체 자립'을 내세우며 총력전에 나선 미국·중국·유럽·일본 등에 맞서 경쟁력을 키워야 하는 과제를 떠안게 됐다.


해운-가전-금융 등 감원 칼바람… "내년 경기침체 대비"[동아일보]

최근 국내 한 플랫폼 스타트업 A사는 전체 직원의 20%를 감원했다. 경기가 어려워지자 A사에 투자했던 벤처캐피털(VC)이 '내년에 수익을 어떻게 낼 것인지' 계획을 내라고 압박했고 A사는 구조조정을 택했다. 업계 관계자는 "평판이 생명인 플랫폼 기업이 직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구조조정을 한 것은 감원밖에는 다른 방법이 없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올해 아파트값 역대 최대 4.8% 하락… "매수 문의 전화 한통 없다"[동아일보]

서울 송파구 잠실동 잠실주공5단지 전용면적 76m²는 이달 20억850만원에 매매됐다. 지난해 12월 거래 가격(27억8000만원) 대비 7억7000만 원 이상 하락한 가격이다. 인근 중개업소 관계자는 "지난해 말과 비교하면 아파트 매매가격이 20% 이상 떨어졌다"며 "가격이 급락했는데도 매수 문의 전화 한 통 없다"고 말했다. 노원구 상계동 상계주공9단지 전용 49m²는 올해 10월 5억원에 실거래됐다. 지난해 10월 같은 층이 7억800만 원에 팔렸다는 점을 고려하면 1년 만에 집값이 2억원 넘게 빠진 것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K반도체, 어렵기 때문에 오히려··· 신한금융 오늘 CEO 인사…사장단 대폭 교체 예고 外 한은 시장운영팀장 "과도한 자금경색 벗어나" 外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