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하나금융, 은행·증권·카드 CEO 세대교체
강지수 기자
2022.12.14 10:06:29
하나은행 이승열·하나증권 강성묵·하나카드 이호성 후보 추천
이 기사는 2022년 12월 14일 10시 0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하나금융지주가 지난 3월 함영주 회장 취임 이후 첫 계열사 수장 교체 인사를 단행한다. 

하나금융은 지난 13일 열린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에서 하나은행, 하나증권, 하나카드 3개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후보 추천을 마무리 지었다고 14일 밝혔다.


하나금융 임추위는 차기 하나은행장 후보로 이승열 현 하나생명보험 대표이사 사장을 추천했다.


이승열 하나은행 대표이사 은행장 후보. <사진=하나금융 제공>

이승열 후보는 1963년생으로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 학위 취득 후 한국외환은행에 입행해 하나금융지주 및 하나은행 CFO(재무총괄), 하나은행 비상임이사, 하나금융지주 그룹인사총괄 등을 거쳐 현재 하나생명보험 대표이사 사장으로 재임 중이다.


임추위는 "최근 어려운 금융환경 속에서 CEO로서 중요한 자질인 전략적 방향성과 리스크 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MZ(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세대를 포함한 전 조직 구성원들과의 소통, 영업 현장의 의견을 경청하면서 조직을 이끌어 나가고, 투자자 및 손님을 비롯한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도 원만히 형성해 나갈 수 있는 인물을 선정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이승열 하나은행장 취임…"책임·권한 현장에 부여"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위기 속 성장 기회 찾아야" 하나證, 자산관리·리서치 CEO 직속 조직개편 새 행장 맞이하는 하나은행, 영업 경쟁력 강화

신임 하나증권 대표이사 사장 후보로는 강성묵 현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사장을 추천했다. 리테일과 기업금융, 자산운용업 경험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강성묵 하나증권 대표이사 사장 후보. <사진=하나금융 제공>

강성묵 후보는 1964년생으로 서강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하나은행에서 영업지원그룹, 경영지원그룹, 중앙영업그룹의 그룹장을 담당하며 리테일 및 기업영업 부문과 경영관리 부문을 두루 경험했다. 또 하나UBS자산운용에서 리테일 부문 총괄 부사장을 거쳐 현재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대표이사 사장으로 재임 중이다.


임추위 측은 "투자은행(IB)에 편중돼 있는 하나증권의 업무 비중을 리테일과 자산관리(WM)를 중심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룹사와의 협업을 통해 하나증권의 제2의 도약을 이끌어낼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이호성 하나카드 대표이사 후보. <사진=하나금융 제공>

하나카드 대표이사 사장 후보로는 이호성 현 하나은행 부행장을 추천했다. 이호성 후보는 1964년생으로 하나은행의 영남영업그룹, 중앙영업그룹을 거쳐 현재 영업그룹 총괄 부행장으로 재임 중이다.


임추위는 "풍부한 영업 현장 경험과 그룹 내외부의 네트워크 및 협력 경험을 바탕으로 하나카드 기반을 크게 확대했다"며 "하나카드가 그룹 내 비은행 부문 주력 회사로 성장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할 수 있는 최적임자"라고 판단했다.


하나금융지주의 각 주요 관계회사 CEO 후보들은 추후 개최되는 각 사 임원후보추천위원회와 이사회, 주주총회 등을 거쳐 선임이 마무리될 예정이다.


임추위는 "금융환경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위기가 고조됨에 따라 안정적으로 영업력을 강화하고 위험관리를 철저히 하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적합한 인물을 선정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