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롯데알미늄, 1조400억 규모 원재료 구매계약 체결
박휴선 기자
2022.12.12 14:01:47
조일알미늄과 '2차전지용 양극박 장기공급' 계약 체결
12일 경북 경산시 조일알미늄 본사에서 조현철 롯데알미늄 대표(오른쪽)가 '2차전지용 양극박 장기공급' 계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롯데알미늄)

[딜사이트 박휴선 기자] 롯데그룹 화학군의 2차전지용 양극박 생산 기업인 롯데알미늄이 국내 알루미늄 압연 전문업체 조일알미늄으로부터 약 1조400억원 규모의 2차전지용 양극박 원재료를 공급받는다.


롯데알미늄은 12일 경북 경산시 조일알미늄 본사에서 조일알미늄과 '2차전지용 양극박 장기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롯데알미늄은 양극박 핵심 원재료인 알루미늄 스트립을 오는 2023년부터 2027년까지 1조400억원 규모로 장기 공급받을 예정이다. 이로 인해 고품질, 고효율의 양극박을 고객사에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양극박은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수 있는 2차전지의 용량과 전압을 결정하는 양극집 전체에 사용하는 알루미늄박이다. 글로벌 2차전지 수요가 급속하게 확대되면서 자동차사, 전지사, 소재사들은 안정적인 공급망 (SCM, 공급망 관리) 구축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롯데알미늄, 한-일 고리 해소 방안은? 롯데케미칼, 지주·물산서 5300억 조달 오너 3세 신유열씨, 롯데케미칼 상무 승진 신동빈, 롯데건설에 12억 투입…유증 참여

조현철 롯데알미늄 대표는 "이번 조일알미늄과의 공급계약은 안정적인 원재료 물량 확보를 통해 글로벌 배터리 소재 공급망 구축에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전략적 파트너로서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알미늄은 1966년에 설립한 국내 최대의 종합 포장소재 기업으로 알루미늄박 및 약품·식품 포장재, 캔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최근 전기차 시장 확대에 따라 2차전지용 양극박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다.


지난 2020년 안산1공장의 2차전지용 양극박 생산라인 증설을 마쳤다. 미국·유럽 등 선진국 중심의 온실가스 배출규제 강화로 전기차 배터리 수요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선제적으로 해외 투자를 진행했다.


헝가리 터터바녀 산업단지 내 연간 생산 규모 1만8000톤의 2차전지용 양극박 생산공장을 지난해 7월 준공했다. 게다가 미국 켄터키주에 롯데케미칼과 합작해 연간 3만6000톤 규모의 미국 내 최초 양극박 생산기지 공동투자를 진행 중이다.


롯데그룹 화학군은 오는 2030년까지 약 7조원을 투자해 연간 매출액 7조원 달성을 목표로 양극재·음극재·전해액·분리막 등 배터리 4대 소재 및 차세대 배터리 소재 사업을 추진 중이다.


롯데케미칼은 분리막 소재(PE) 생산 및 EC(에틸렌 카보네이트), DMC(디메틸 카보네이트), EMC(에틸 메틸 카보네이트), DEC(디에틸카보네이트) 등 배터리 전해액 유기용매 4종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동박 제조업체 일진머티리얼즈 인수를 전격 결정했다. 롯데알미늄과 롯데정밀화학은 각각 양극박, 동박 사업을 추진 중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