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
"20兆 바이오 리서치 시장, 선두주자 노린다"
최양해 기자
2022.12.07 08:00:23
이상윤 바이오리서치AI 대표 "5년 내 기업가치 4000억 이상 겨냥"
이 기사는 2022년 12월 06일 08시 4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바이오 심사역, 애널리스트, 연구원들은 자료 리서치(조사) 작업에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직접 조사하는 게 싫다면 연간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을 내고 데이터베이스(DB)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죠. 우리는 인공지능(AI) 기반 자동화 기술을 통해 혁신을 일으키고자 합니다. 기존보다 10분의 1 저렴한 가격에 바이오 리서치 DB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목표예요".

이상윤 바이오리서치에이아이 대표. 사진/본인 제공

이상윤 바이오리서치에이아이 대표는 6일 팍스넷뉴스와 만나 이같이 말했다. 전문인력도 피할 수 없는 노동집약적 작업을 '자동화'를 통해 탈피해보겠다는 구상이다.


이 대표는 5년 내 매출 200억원, 영업이익 130억원을 달성하겠단 당찬 포부도 밝혔다. 목표로 잡은 경영실적을 달성할 경우 4000억~5000억원의 기업가치(밸류에이션)를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게 이 대표의 판단이다.


바이오리서치에이아이는 올해 7월 출범 당시부터 관심을 모은 회사다. 창업자인 이 대표의 탄탄한 이력 덕분이다. 이 대표는 서울대학교 약학 석사 졸업 후 셀리드, 휴온스, HB인베스트먼트 등에 몸담았다. 제약·바이오 업계에서 수년간 연구개발(R&D), 투자, 품질관리, 제품 인허가(RA), 기획 등을 직접 경험한 인물로 꼽힌다.


이 대표는 "바이오 리서치 자동화가 창업을 꿈꾸며 항상 되뇌었던 '나만이 할 수 있는 일'에 가장 부합한 사업모델이라고 생각했다"며 "AI 모델링과 웹개발을 할 줄 알고, 동시에 바이오 데이터가 어떻게 수집·가공·제공되는지 알고 있는 강점을 살려 창업했다"고 밝혔다. 또 "다양한 바이오 분야 투자 경험도 자양분이 됐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more
창투사 등록 와디즈파트너스, 벤처 투자 보폭 넓힌다 서울산업진흥원, 300억 오픈이노베이션펀드 출자 시동 온택트 과외 '밀당피티', 200억 펀딩 순항 공결정 의약품社 '유니셀랩', 시리즈B 펀딩 돌입

바이오리서치에이아이의 주력 사업은 바이오 관련 자료를 수집해 정형화한 뒤 DB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논문, 특허, 기사에 있는 정보를 AI를 통해 분석·가공한다. 사람이 직접 하던 업무를 자동화한 셈이다. 이를 통해 기존 DB 서비스 대비 10배가량 저렴한 가격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게 이 대표의 설명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 세계 바이오 리서치 시장 규모는 20조~30조원에 달한다. 이 대표는 이처럼 방대한 시장에서 선두주자가 되겠다는 각오로 현재의 사명을 지었다. 특정 분야를 주도하는 기업의 명칭은 항상 직관적이고 대표성을 띤다는 점을 고려했다. 그렇게 탄생한 사명이 바이오, 리서치, 에이아이(AI)를 한 데 조합한 '바이오리서치에이아이'다.


이 대표는 "내년 중순 유료 DB 서비스를 출시해 손익분기점을 넘기는 게 1차 목표"라며 "향후 업계 종사자 간 파트너링 서비스와 글로벌 학회 주관 기능을 추가하는 등 제약·바이오 업계 커뮤니티 플랫폼으로서도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바이오리서치에이아이는 지난달 10억원 규모의 시드(seed) 투자를 유치했다. 카이스트청년창업투자지주, 크릿벤처스, 소풍벤처스 등 기관 투자자와 서울대 교수, 상장사 대표를 비롯한 6명의 엔젤투자자가 자금을 납입했다. 조달한 자금은 인재 영입 등 서비스 고도화에 활용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