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 변경안내-3
SK에너지·두산퓨얼셀, 전기·수소차 동시충전
김진배 기자
2022.11.22 14:58:13
복합 에너지스테이션…현장생산 수소, 충전에 바로 사용
SK에너지의 수소 고순도화 설비, 두산퓨얼셀의 트라이젠을 활용한 온사이트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구축 개요 그래픽. 사진제공/SK에너지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SK이노베이션의 석유사업 자회사 SK에너지가 두산퓨얼셀과 함께 수소, 전기, 열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연료전지를 활용한 온사이트(on-site)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구축사업을 본격화한다.


SK이노베이션의 석유사업 자회사 SK에너지는 22일 두산퓨얼셀과 '수소충전형 연료전지 및 수소 고순도화 설비 연계한 수소생산 및 활용 실증'을 위한 사업협약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두 회사가 맺은 '수소충전형 연료전지 활용 공동 기술 개발 및 사업화' 협약을 구체화한 것이다.


이번 협약은 SK에너지가 독자 개발한 수소 고순도화 설비를 공급·운영·유지보수하고, 두산퓨얼셀이 연료전지 기반의 수소·전기·열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트라이젠'을 공급·설치·유지보수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SK에너지는 트라이젠과 연계한 수소 고순도화 설비 실증도 수행한다.


양사는 내년 상반기 중 순도 99.99% 이상의 고순도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수소생산 및 충전 설비 실증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이후 전기차와 수소차가 동시 충전이 가능한 상업용 온사이트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을 설치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SK에너지, 구독형 자동세차 스타트업 '오토스테이' 투자 롯데정보통신, '전기차' 날개 달까? 가격은 오르고 보조금은 줄고…저무는 전기차? 최태원 "SK이노 넥스트 60년 테마는 ESG"

수소충전소 1개소에서 하루에 생산 가능한 수소는 약 1t이다. 수소 승용차 200여대 또는 수소트럭 30여대를 충전할 수 있는 양이다. 또한 트라이젠에서 생산된 전기로 전기차(EV) 충전도 가능해 향후 전기사업법 등 관련법이 개정되면 복합 에너지 충전소 구축에도 활용할 수 있다. 두 회사는 이를 바탕으로 2026년까지 수소충전소를 확대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SK에너지가 자체 개발한 수소 고순도화 설비는 저순도 수소를 99.99%의 고순도 수소로 생산할 수 있다. 소규모 온사이트에 적합한 소형화, 운영비 절감, 자동제어를 통한 가동 효율성, 높은 수소 회수율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트라이젠에서 생산된 수소를 수소차에 충전하기 위해서는 수소의 순도를 99.99%까지 높이는 기술이 필수적이다.


강동수 SK에너지 S&P(Solution & Platform) 추진단장은 "SK에너지는 내트럭하우스, 주유소, 충전소 등 고객과의 접점에서 친환경 에너지솔루션, 친환경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플랫폼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트라이젠 및 수소 고순도화 기술 공동 개발을 통해 전력 송배전 손실과 수소 유통 비용을 줄여 고객들에게 친환경 에너지를 최적으로 공급하고, 수소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 변경안내-3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