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
엠투엔 "美메이요클리닉 바일 박사 합류" 外
민승기, 최홍기 기자
2022.11.21 14:48:04

◆엠투엔 "美 메이요클리닉 리차드 바일 박사 합류"

[딜사이트 민승기, 최홍기 기자] 엠투엔은 항암 면역치료 권위자로 알려진 '리차드 바일(Richard Vile)' 박사가 항암 백신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고 21일 밝혔다. 엠투엔에 따르면 메이요 클리닉 리차드 바일 박사가 합작법인 MGFB에 본격 합류한다. MGFB는 엠투엔의 미국 현지 법인 그린파이어바이오(이하 GFB)와 세계 최고 의료기관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이 신약 개발을 목적으로 설립한 합작법인이다. MGFB가 도입한 기술의 연구를 주도한 바일 박사는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의 면역학 교수이자 지난 20년간 항암 백신 및 바이러스 분야를 연구해 온 최고 권위자다. 지속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300개 이상의 논문으로 발표했으며, 바일 박사가 발표한 논문은 학계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바일 박사의 논문 피인용 횟수는 1만5000회 이상이다.

◆휴젤, 창립 21주년 기념 타운홀 미팅

휴젤이 지난 18일 창립 21주년 기념 온라인 타운홀 미팅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2022년 휴젤이 만든, 2023년 휴젤이 만들 새로운 역사'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타운홀 미팅은 임직원들에게 올해 주요 경영 성과를 발표하고, 새해 사업 목표 및 비전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손지훈 대표는 2022년 주요 성과로 '글로벌 영토 확장'을 꼽으며 휴젤이 글로벌 메디컬 에스테틱 마켓 리더로 성장하겠다는 비전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해준 임직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루닛, '유럽 MDR CE 및 영국 UKCA 인증' 획득

서범석(왼쪽) 루닛 대표와 테루오 신가이(Teruo Shingai) BSI APAC 사장이 최근 서울 강남구 루닛 본사에서 열린 '유럽인증 수여식'에서 유럽 MDR CE 인증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루닛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은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제품군에 대해 새로운 유럽 의료기기 규정인 'MDR(Medical Device Regulation)'에 따른 CE 인증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루닛은 동시에 유럽연합(EU)에서 브렉시트한 영국의 새로운 인증제도인 'UKCA(UK Conformity Assessed)'도 함께 획득했다. 루닛이 이번에 MDR CE 및 UKCA 인증을 획득한 제품은 흉부 엑스레이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과 유방촬영술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 두 제품이다. MDR CE 및 UKCA 인증은 영국을 포함한 유럽 내 판매를 위해 필수적이다. 유럽연합과 영국이 각각 오는 2024년 5월 26일과 2024년 6월부터 유럽지역에 MDR과 UKCA 인증을 적용하기로 했다.


◆ 이노엔, 국제환경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HK이노엔 박진 오송공장장(왼쪽), 시스템코리아인증원 김철 원장(오른쪽). /사진=HK이노엔

HK이노엔(HK inno.N)은 의약품 제조시설인 오송 사업장이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환경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인 'ISO 14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ISO 14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 표준으로 기업의 친환경 경영전략과 이를 달성할 수 있는 조직 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인증한다. 평가 항목은 기업의 각 사업 분야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법규 준수사항 등으로 구성되며, 최초 인증을 취득한 후 시스템 유지 관리에 대한 사후 심사가 매년 진행된다.


◆유유제약, 미.유럽 탈모치료제 시장 도전

유원상 유유제약 대표가 세계모발학회에서 프로젝트 DUT를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유유제약

유유제약이 43억달러(약 5조8000억원) 규모의 미국 및 유럽 탈모치료제 시장에 도전한다. 유유제약 유원상 대표는 지난 18일부터 21일까지 호주 멜버른에서 개최된 세계모발학회(World Congress for Hair Research 2022)에서 안드로겐성 탈모(AGA) 적응증에 대한 미국 및 유럽 두타스테리드 정제 임상시험 진행 계획(프로젝트명: DUT)을 발표했다. DUT는 2023년 미국 FDA 및 유럽 EMA와 사전 미팅 후 2024년 임상시험에 돌입해 2026년 미국 및 유럽 탈모치료제 시장에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JW중외제약, 탈모치료제 개발 진전…캐시카우 기대 엠투엔, 中 'DKCA' 매각 추진…N&A 실탄 쥔다

◆차백신연구소-목암연구소, 백신개발 공동연구 MOU

차바이오텍 계열사 차백신연구소는 목암생명과학연구소와 'AI(인공지능) 기반 신약 후보물질 발굴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차백신연구소는 면역증강 플랫폼 및 백신을 개발하면서 얻은 실험 데이터를 제공한다. 목암생명과학연구소는 자체 보유한 AI 알고리즘을 통해 해당 데이터를 분석해 세포와 신호물질 전달과정에서 발생하는 기전을 연구한다. 이후 차백신연구소는 연구결과를 받아 신약 후보물질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JW중외제약, 탈모약 JW0061 '발모·모낭 증대'

JW중외제약은 자사 연구진이 새롭게 규명한 Wnt 표적 탈모치료제 'JW0061'의 작용기전과 전임상 효능평가 결과를 'Wnt 2022' 학회에서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다. JW0061은 피부와 모낭 줄기세포에 있는 Wnt 신호전달경로를 활성화해 모낭 증식과 모발 재생을 촉진시키는 혁신신약(First-in-Class) 후보물질이다. 이번에 발표한 전임상 결과에 따르면 JW0061이 모유듀 세포에 있는 GFRA1 단백질에 직접 결합해 Wnt 신호전달경로가 활성화되는 작용기전을 새롭게 확인했다.    이와 함께 모발이 자라는 생장기의 발모와 모낭 수 증가 효과에 대한 동물실험 결과도 발표했다. 


◆종근당건강 프로메가, '2022 코틀러 어워드' 수상

왼쪽부터 코틀러임팩트 CEO Sadia Kibria, 종근당건강 정현주 팀장. /사진=종근당건강

종근당건강이 '2022 코틀러 어워드'에서 오메가3 브랜드 '프로메가'로 혁신적인 성과를 인정받아 '마케팅 엑설런스' 부문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코틀러 어워드'는 세계적 석학인 필립 코틀러 미국 노스웨스턴대 석좌교수가 직접 심사에 참여하고, 국내 주요 대학 마케팅 전공 교수들이 심사를 담당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진행되는 마케팅 분야 전문 어워드이다. 고객 가치 중심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탁월한 시장 성과를 창출한 기업 및 개인을 선정해 코틀러 교수의 이름을 딴 상을 수여하고 있다. 지난 18일 진행된 시상식에서 종근당건강은 '프로메가' 브랜드로 '마케팅 엑설런스(Marketing Excellence)'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 금융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