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미국 부통령 "TSMC 공장 환영합니다"
심두보, 정혜민, 노우진 기자
2022.11.21 09:00:20
모리스 창 "미국과 일본 외 지역에도 공장 건설할 수 있다"
이 기사는 2022년 11월 21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TSMC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정혜민, 노우진 기자] 무슨 일이지?


TSMC의 모리스 창 창업자가 19일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에 참석한 미국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면담을 진행했습니다. 이후 모리스 창은 "부통령이 TSMC의 애리조나 제2공장 계획을 매우 환영한다"고 밝혔죠. 그는 "애리조나에서 반도체를 만드는 비용이 대만보다 최소 55% 높지만, 그렇다고 해서 미국으로의 생산 시설 이전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전했어요. 미국 기업이 필요로 하는 최신 생산 시설이 미국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그는 설명했습니다. 모리스 창은 또 "TSMC는 미국과 일본 외 다른 지역에도 공장을 건설할 수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현재 TSMC는 미국과 일본에 공장을 짓고 있고, 독일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어요.


그래서?


최첨단 반도체 제조에 있어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TSMC는 생산 시설을 자국 내 두려는 여러 국가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어요. 현재 대부분의 TSMC 생산 시설은 대만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TSMC가 고려해야 할 요소는 여럿 있는데요. ▲지정학적 위험 ▲대만의 국익 ▲해외 공장에서의 비용, 그리고 ▲각국 정부의 인센티브 등입니다.

관련기사 more
TSMC, 미국서 4나노 칩 만든다 로봇배송부터 운동치료까지...삼성전자, 20개 스타트업 배출

TSMC는 미국과 일본 정부의 지원을 통해 현지 공장에서의 높은 비용을 일부 상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장기적으로 비용 통제는 TSMC의 수익성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국가에서의 인건비는 대만보다 현저히 높기 때문이죠. 이어 대만에 집중된 생산 시설을 분산하는 일은 TSMC에게도 중요한 일입니다. 다만 첨단 공정이 적용된 생산 시설이 지속적으로 대만을 떠나게 되면, 국가의 기간 사업이 흔들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런 우려는 대만 내부에서도 나오고 있죠. 대만경제연구원의 류페이전 연구원은 11월 초 "TSMC가 1나노 공정 등 가장 앞선 핵심기술은 대만에 둘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주가는 어때?


18일(현지시간) TSMC의 주가는 0.97% 상승한 82.27달러에 장을 마감했어요. 버크셔 해서웨이가 3분기 TSMC에 투자했다는 사실이 공개되자 이 기업의 주가는 지난주 13% 이상 상승했습니다. 최근 1개월 상승 폭은 29%에 달합니다. 같은 기간 파운드리 경쟁사인 삼성전자의 주가는 10.55% 상승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기업지배구조 포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