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 변경안내-3
게임대상 주인공은 '던파 모바일'...넥슨 네 번째 수상
이규연 기자
2022.11.16 18:52:56
네오플에서 만든 '던파' IP 게임…'마비노기 영웅전' '히트' 'V4' 이어 네 번째
윤명진 네오플 던전앤파이터 총괄디렉터가 16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에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대상을 탄 직후 수상 소감을 말하고 있다. (출처=팍스넷뉴스)

[딜사이트 이규연 기자] 넥슨 계열사 네오플에서 만든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2022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받았다. 이번 수상을 통해 넥슨은 네 번째로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에 오르는 영예를 안게 됐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16일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에서 대상을 탔다. 대한민국 게임대상은 매년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 하루 전에 열리는 시상식으로 작품성, 창작성, 대중성을 고려해 그해에 돋보였던 게임을 선정하는 자리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넥슨의 주요 IP(지식재산권)인 '던전앤파이터'를 원작 삼아 만들어진 게임이다. 수동 조작의 액션 중심 게임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3월 출시 이후 양대 앱마켓에서 매출 1위에 올랐고 현재도 매출순위 10위권 안팎을 지키는 장기 흥행작이기도 하다.


이런 점이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대상 수상을 뒷받침한 것으로 풀이된다. 더불어 이번 수상으로 넥슨은 2010년 '마비노기 영웅전', 2016년 '히트', 2020년 'V4'에 이어 네 번째 대상을 품에 안았다. 현재까지 대상을 네 차례 탄 게임사는 엔씨소프트와 넥슨뿐이다.

관련기사 more
'메·던·피' 그리고 '소통' 앞세운 선전 '던파 모바일' 이끈 윤명진...운영자에서 개발자로 몸집 키워 다시 왔다!...'지스타 2022' 개막 '대한민국 게임대상'의 주인공은?
이정헌 넥슨코리아 대표가 8일 경기도 판교 넥슨코리아 사옥에서 열린 '지스타 2022' 프리뷰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출처=넥슨)

이정헌 넥슨코리아 대표도 모바일 게임으로의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뤄냈다는 평가를 거듭 확인받게 됐다. 그가 2018년 취임한 이후 넥슨에서 V4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라는 모바일 게임 대상작을 두 번이나 냈기 때문이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2018년 '검은사막 모바일'에 이어 두 번째로 원작 IP가 있는 모바일 게임 대상 수상작이기도 하다. 그간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을 탄 게임 대다수는 신규 IP였다. 그러나 올해는 대상 후보 12종 가운데 10종이 원작 IP 기반의 게임이었다.


윤명진 네오플 던전앤파이터 총괄디렉터는 대상 시상 무대에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만드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고 어려운 일도 정말 많았다"며 "신작 개발을 처음 해봤는데 경험 부족을 많이 느꼈다"고 회상했다.


윤 총괄디렉터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모바일에서 전 세계 최고의 액션 RPG(역할수행게임)를 만들자는 목표로 개발됐다"며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이 정도까지만 액션을 구현하면 된다고 단 한 번도 생각하지 않고 노력한 결과를 인정받고 사랑받아 수상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네오플은 사회공헌우수상도 수상했다. 매년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회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종이봉투 사용 권장 캠페인 등의 환경보호 캠페인도 펼친 점 등이 높게 평가됐다.


한편, 2022 대한민국 게임대상 최우수상은 모티프에서 개발하고 라인게임즈에서 퍼블리싱한 '대항해시대 오리진'에게 돌아갔다. 대항해시대 오리진은 기술창작상 기획‧시나리오 부문과 사운드 부문에서도 수상했다. 이득규 모티프 대표가 게임비즈니스혁신상을 받기도 했다.


이 대표는 최우수상 소감을 통해 "대항해시대 오리진은 이용자 여러분이 많이 도와줬기에 이 자리에 서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지금까지 물심양면으로 도와준 지인들과 믿고 지지해 준 가족, 라인게임즈, 고터치, 코에이테크모게임즈 실무진에게도 감사하다"고 말했다.


우수상 수상작은 넷마블엔투의 '머지 쿵야 아일랜드', 컴투스의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넥슨게임즈의 '히트2'로 결정됐다.


더불어 넥슨게임즈의 '블루 아카이브'는 인기상과 기술창작상 캐릭터 부문을 각각 받았다. 블루아카이브 개발을 총괄한 김용하 넥슨게임즈 PD가 우수개발자상을 타기도 했다.


넷마블의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은 기술창작상 그래픽 부문을 수상했다. 더브릭스의 '30일'은 국내 창작 개발작이 받는 굿게임상을, 원더포션의 '산나비'는 인디게임상을 각각 탔다. 게임 스타트업이 받는 스타트업기업상은 '달토끼 키우기'를 만든 에이블게임즈에 돌아갔다.


◇2022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수상 내역

- 대상(대통령상)=던전앤파이터 모바일(네오플)


- 최우수상(국무총리상)=대항해시대 오리진(모티프)


- 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머지 쿵야 아일랜드(넷마블엔투),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컴투스), HIT2(넥슨게임즈)


- 기술창작상

게임기획/시나리오(스포츠조선 사장상)=대항해시대 오리진(모티프)

게임사운드(스포츠조선 사장상)=대항해시대 오리진(모티프)

게임그래픽(전자신문 사장상)=세븐나이츠 레볼루션(넷마블넥서스)

게임캐릭터(스포츠조선 사장상)=블루아카이브(넥슨게임즈)


- 사회공헌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네오플


- 우수개발자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김용하 PD(넥슨게임즈)


- 인기게임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블루아카이브(넥슨게임즈)


- 인디게임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산나비(원더포션)


- 게임비즈니스혁신상(한국게임산업협회장상)=이득규 디렉터(모티프)


- 스타트업 기업상(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에이블게임즈


- 굿 게임상(게임문화재단이사장상)=30일(더브릭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 변경안내-3
제1회 딜사이트 IB 대상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