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FBI 조사받는 투심플
심두보, 노우진 기자
2022.10.31 09:00:21
중국 기업에 자금·기술 지원에 조사
이 기사는 2022년 10월 31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투심플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노우진 기자] 무슨 일이지?


자율주행 트럭 기업 투심플(TuSimple)이 연방 조사를 받고 있어요. 3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FBI와 증권거래위원회(SEC)는 투심플이 중국 스타트업에 부당하게 자금과 기술을 지원했는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 중국 스타트업의 이름은 하이드론(Hydron)으로, 투심플의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인 모첸(Mo Chen) 주도하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투심플은 중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요. 샌디에이고와 베이징에 본사를 두고 있어요. 그리고 이 회사의 주식은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죠.


그래서?

관련기사 more
메타 "뭔 돈을 이렇게 많이 썼어" 상장 후 38% 급등한 인텔의 모빌아이

미국과 중국 간 강등이 첨예해지는 시기에 투심플이 양국에서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기란 녹록하지 않습니다. 올해 초 미국 규제당국은 투심플에 미국 데이터와 기술의 상당 부분을 중국 자회사에서 격리하도록 압박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투심플의 중국 직원들은 미국 직원들이 만든 소스 코드와 기타 독점 기술에 대해 접근할 수 있었거든요.


자율주행 기술은 미국과 중국 모두 핵심 기술로 여기고 있는데요. 지난 9월 조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기술 기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에 대해 보다 엄격한 조사를 요구한 바 있어요.


주가는 어때?


투심플의 주가는 28일(현지시간) 3.98% 상승한 6.31달러에 장을 마감했어요. 그러나 애프터마켓에서 주가는 다시 3.8% 하락했고요. 올해 들어 이 기업의 주가는 무려 82.66%나 급락했습니다. 기술주 고평가에 대한 우려와 중국 정치 리스크가 반영된 탓입니다. 주가가 너무 큰 폭으로 하락해 상승 여력은 오히려 두드러지고 있는데요. 10월 13일 파이퍼샌들러는 14달러의 목표주가를 제시했습니다. 다만 애널리스트들의 목표주가가 올해 들어 급격히 낮아지고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해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