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TSMC, 중국판 엔비디아에 수출 중단
심두보, 노우진 기자
2022.10.24 09:00:23
바이렌 테크놀로지의 GPU 견제
이 기사는 2022년 10월 24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TSMC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노우진 기자] 무슨 일이지?


세계 1위 파운드리 기업인 대만의 TSMC가 중국 첨단 반도체 스타트업에 대한 칩 수출을 중단했어요. 23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TSMC는 미국 규제 준수를 위해 바이렌 테크놀로지(Biren Technology)의 첨단 반도체 생산을 멈췄습니다. 블룸버그의 취재원은 "이번 결정은 바이렌 테크놀로지의 제품이 중국 시장에서 금지된 엔비디아의 A100보다 성능이 뛰어나다는 시장의 정보와 관련되어 있다"고 전했어요. 바이렌 테크놀로지의 주력 제품인 BR100과 BR104 프로세서는 엔비디아와 AMD가 인공지능(AI) 목적에 맞게 설계한 그래픽 칩(GPU)과 유사한 라인을 따라 설계되었으며, 인공지능 모델과 알고리즘을 학습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그래서?


고성능 GPU는 인공지능 학습과 데이터센터, 그리고 메타버스 구현에 가장 핵심이 되는 반도체예요. 이 시장은 엔비디아가 이끌고 있으며, AMD가 그 뒤를 추격하고 있어요. 사실상 미국이 장악한 분야죠. 그런데 중국 상하이에 위치한 스타트업 바이렌 테크놀로지가 이들의 GPU와 경쟁할 수 있는 칩을 지난 8월 내놓았어요. 바이렌 테크놀로지의 GPU인 RB100이 엔비디아의 A100보다 훨씬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고 주장하고 있고요. 링지 시우 바이렌 테크놀로지 공동설립자 겸 CEO는 당시 "현재 단계에서 A100과 비교했을 때 자연어 처리와 대화형 AI를 포함한 다양한 영역의 광범위한 벤치마크에서 평균 2.6배의 속도 향상을 관측하고 있다"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계속 최적화함에 따라 앞으로 몇 개월 동안 성능이 계속 향상될 것"이라고 전했죠.

관련기사 more
테슬라 "월가의 전망에는 못 미치지만 나쁘지 않다" 일본 공장 확장 고민하는 TSMC

중국 스타트업의 GPU의 시장성에 대한 평가를 뒤로 미루더라도 이 같은 GPU의 출현은 미국에 상당한 문제거리예요. 중국에 대한 첨단 반도체 수출을 금지한 미국 전략의 유효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때문에 미국 최우방 국가인 대만의 TSMC가 생산을 '일시 중단'하기로 결정한 거고요. TSMC는 엔비디아의 첨단 반도체 제작을 대부분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가는 어때?


TSMC의 주가는 21일(현지시간) 0.27% 상승한 63.75달러에 정규 장을 마감했어요. TSMC의 퍼포먼스는 미국 팹리스의 생산 계획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요. 그런데 개인용 컴퓨터에 탑재되는 CPU와 GPU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면서 엔비디아와 AMD 등은 생산량 조절에 나서고 있죠. 다만 데이터센터와 인공지능 학습 등에 쓰이는 고성능 GPU 등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최근 애널리스트들의 의견을 볼까요? 코웬은 10월 20일 75달러라는 목표주가를 제시했고요, 이에 앞서 10월 13일 골드만삭스는 의견을 '강력 매수'에서 '매수'로 변경했어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